티스토리 뷰

 

방송인 이영자가 광고 촬영을 앞두고 다이어트 음식으로 오골계 초란을 선택했습니다.

 

오골계초란

 

오골계는 한자로 까마귀 '오', 뼈 '골'자를 써서 뼈가 까마귀처럼 검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으로 살·가죽·뼈가 모두 암자색을 띤 닭 입니다.(털은 하얀 백봉오골계도 있습니다.)

 

오골계초란

 

오골계는 일반닭에 비해 활동성이 좋아서 지방이 적고, 단백질과 영양이 풍부해 약닭이라 불리우며 식감도 더 쫄깃합니다.

 

오골계초란

 

그리고 초란이란 크게 두 가지가 있는데 첫째. 닭이 처음 낳는 알을 초란이라 합니다. 아마 이영자씨가 먹은 것은 오골계가 처음 낳은 달걀을 드신 듯 합니다.

 

둘째. 식초로 처리한 달걀도 초란이라고 합니다. 

 

달걀을 식초에 며칠 담가두면 껍질이 식초에 녹아 말랑말랑해지는데, 이때 달걀 껍데기에 다량 함유된 칼슘이 식초에 용해가 되면서 칼슘 흡수율이 높아져 영양분이 좋다고 알려졌으며 건강보조식품으로 판매가 되고 있습니다.

 

 

 

 오골계초란 효능 

 

초란은 10종류 이상의 필수 아미노산과 구연산, 칼슘 그리고 천연비타민이라고 불릴 만큼 풍부한 비타민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오골계초란

 

초란은 몸을 따뜻하게 해주어 기혈의 흐름을 돕는 것은 물론이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주기 때문에 여성분들의 생리통에 효능이 좋다고 알려졌습니다.

 

 

초란은 간장병 환자에게 발생하기 쉬운 혈관장애를 막아주고 당분처리도 도와주고 동맥경화나 뇌일혈 등을 예방하는데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초란의 식초는 소변의 양을 증가시키고 약해져 있는 신장조직을 회복시켜 줍니다.

 

초란은 칼슘 공급을 촉진시키고 칼슘의 체내 흡수율을 높여주어 갱년기 여성의 골다공증과 관절염에 좋습니다.

 

오골계초란

 

초란은 기미를 없앤다든지 엷어지게 하고 피부를 윤기 나게 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초란을 꾸준히 섭취하면 신진대사가 활발해지므로 치매 예방에 좋습니다.

 

초란은 위장의 작용을 도와주어 변비 해소에 좋으며 신진대사가 잘되어 필요하지 않은 지방을 열로 발산시켜주어 다이어트 에 좋습니다.


 

 

 초란 만드는법 

 

 

준비물: 햇 계란 10개, 식초(현미, 사과, 감식초 등)1.8ℓ, 뚜껑이 있는 유리병

 

오골계초란

 

(1) 계란을 물 또는 식초로 세척 후 마른천으로 깨끗이 닦고, 물기를 제거해 줍니다. 불순물을 제거해 주지 않으면 발효가 잘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오골계초란

 

(2) 계란을 병속에 넣고 식초를 붓습니다.

 

오골계초란

 

이 때 식초는 산도4% 이상의 천연발효식초를 사용해야 합니다.

 

오골계초란

 

(3) 뚜껑을 꼭 닫아 상온(20~25˚C)의 약간 어두운 곳에 10일 정도 보관합니다.

 

오골계초란

 

계란 껍질이 완전히 녹아 투명한 막이 남으면 초란완성!! 식초를 버리고 계란만 냉장고에 보관 합니다.

 

 

 

끝으로 초란먹는 법은 하루 3회 식사 30분 후에 투명한 막을 제거한 후 꿀물, 과즙, 생수 등에 타서 마시면 되고 아침에 먹는 것이 좋습니다.

오골계초란

 

일반적인 유정란으로 초란 만드는 법 입니다. 오골계는 달걀을 구하기가 힘든관계로다 ㅎㅎ 참고로 오골계초란은 시중에 건강보조식품으로 판매를 하고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