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정보

이가누래요!! 원인과 해결

줄반장 2018. 5. 9. 17:47

이번 포스팅은 '이가누래요'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가노래요

 

우리가 흔히 누런치아를 황니라고 부르며 예로부터 황니가 튼튼하다라는 말이 있는데 과연 사실일까요?

 

 

 이가누래요-건치?

 


결론부터 말하자면 황니는 건치가 맞습니다. 그와 동시에 아닐 수도 있습니다.

 

이가노래요

 

일반적으로 건치라 함은 투명한 법랑질을 가진 치아 혹은 빛을 반사시키는 치아를 말하는데 이 법랑질이 세월이 흐르면서 마모도가 심해지면 상아질 부분이 노출되게 됩니다.

이렇게 마모도가 심해진 경우는 자연적으로 법랑질이 투과시켜서 황니로 보이는게 아니라 치아가 닳아서 노출된 부분이기 때문에 같은 황니라도 건치라 할 수가 없습니다.

 

 

 

 이가노래요-첫인상

 


한 조사 결과 누런 이가 사람의 인상을 결정하는 한 요인이 된다고 합니다.

 

이가노래요

 

누런 치아는 첫인상의 안 좋은 평가를 가져다주었는데요.

 

이가노래요

 

구체적으로 평가내용을 보면 ①입냄새, 악취가 날것 같다(말을섞기싫다) ②깔끔해보이지 않는다(잘안씩고 다니는 사람같다) ③보기만해도 비호감

 

 

 

 이가누래요 원인은?

 

(1) 노화

나이가 들면 피부에도 노화가 오듯이 치아에도 노화가 찾아 오게 되는데 그 증상 중 하나가 치아의 색이 점점 어두워지고 누르스름하게 변하게 되는 것 입니다.

(2) 흡연 & 음식

흡연을 하게 되면 담배에 함유되어 있는 니코틴 성분으로 인해  치아가 누래지며 카레, 커피, 와인, 홍차와 같은 음식에 의해서도 누렇게 변색이 될 수 있습니다.

 

이가노래요

 

특히 성인이라면 매일 마시는 커피의 경우 검정색소인 '탄닌'이 구강내에 남아있는 단백질과 결합해 치아표면의 미세한 구멍으로 들어가 착색을 일으키게 됩니다.

(3) 구강상태 불량

양치질을 제대로 하지 않는다면 치아의 표면에 치태와 치석이 쌓이게 되면서 치아 법랑질의(치아의 겉면을 덮고 있는 아주 단단한 물질) 우식(침식)으로 인해 누렇게 변색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가누래요 해결방법은

 

 

(1) 누런이 예방법

일단 변색이 되기전에 예방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치아를 누렇게 만드는 주범들!! 바로 강한 색소를 가지고 있는 음식들을 멀리해야 합니다.

 

고춧가루가 많이 들어간 찌개류, 커피, 초콜릿, 라면, 간장 등 입니다.

 

이가노래요

 

아쉽게도 절대 안 먹고 살 수 없는 음식들 뿐 입니다.

 

그러니 음료를 마실때에는 되도록 스트로우를 이용하여 마시고 음식들을 먹은 후에는 양치질을 하거나 상황이 여의치 않다면 가글이라도 해야 합니다.

그리고 치아미백에 도움이 되는 딸기나 치즈를 먹는 것도 좋은 예방법 입니다.

 

이가노래요

 

(2) 누런이 해결법

이미 누렇게 착색된 이는 치과에 방문하여 '치아미백' 시술을 받는 것 외에는 해결법이 없습니다. 요즘에는 치아미백치약도 나오기는 하는데 상태가 심한 경우에는 좋은 효과를 보기 어렵습니다.

 

지금까지 이가누래요 원인과 예방 그리고 해결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 포스팅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버트 꾸욱 부탁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