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포스팅은 아파트 미니태양광발전기 설치비용 및 정부보조금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미니태양광발전기설치

 

5월 중순임에도 한 낮에는 더위가 느껴지는 것이 2018년 여름 역시도 작년에 이어 기록적인 폭염이 올듯 하네요.

 

미니태양광발전기설치

 

매년 신기록 갱신을 이어가는 무서운 더위!!

 

하지만 폭염보다 더 무서운 것이 있으니 바로 전기세 입니다!! 정확히는 전기세누진세 폭탄의 공포 입니다.

 

미니태양광발전기설치

 

그런데 전기세폭탄이 두렵지 않은 집들이 있으니 바로 미니태양광발전기를 설치한 집들 입니다.

최근 미니태양광발전기가 여름철 폭염이나 겨울철 한파에 대비해 누진제 구간을 관리할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으로도 부상하고 있습니다

 

 

 

 아파트미니태양 설치 효과

 


만약 월 400㎾h를 사용하는 가정에서 주택형 태양광 3㎾ 설치시 월 288㎾h의 전기를 생산하며 월 5만2850원의 전기요금 절감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미니태양광발전기

 

아파트 베란다에 설치된 베란다형 미니태양광 발전기의 경우 하루 3시간 30분을 기준, 태양광 패널에서 한 달 동안 생산되는 전력량은 27kW 수준으로 이는 냉장고를 하루종일, 에어컨은 3시간 가량 사용 할 수 있는 양입니다.

 

 

 아파트미니태양광 설치비용

 

가정에 설치하는 태양광 설비는 대개 260W짜리 '미니 발전소'(일명 베란다형)로 아파트에 미니 발전소를 설치할 때 드는 돈은 61만5천원 정도 입니다.

 
 

 

 태양광발전기 정부보조금

 

 

베란다형 태양광발전기를 설치할 때 정부보조금이 있습니다.

 

미니태양광발전기설치

 

(1) 서울시

서울시가 41만5천원, 해당 구청에서 5만∼10만원을 보조해주기 때문에 실제 설치비 10만∼15만원을 부담하면 됩니다.

 

(2) 원주시

원주시는 관내 공동 및 단독주택에 미니 태양광 발전기 설치비용 일부를 지원하는데요.

 

미니 태양광 발전기 1세트 당(260W) 지원되는 보조금은 57만2000원이며 설치자가 부담해야 하는 비용은 18만8000원 입니다.

 

미니태양광발전기설치

(3) 대구시

대구시에는 베란다형 태양광 발전기250w기준 설치비가 73만원이며 대구시가 55만 원의 보조금을 지원하고, 주민은 18만원정도 자기부담이 있습니다.

 

만약 동일 아파트 단지 내에서 10가구 이상이 신청하면 가구당 5만원을 추가로 지원해 줍니다.(2017년 기준)

(4) 인천시 

인천시는 미니 태양광 발전기 설치비(75만∼210만 원)60%를 무상 지원하며 남연수, 남동구, 부평구, 계양구, 서구 거주민은 구에서 별도로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5) 부산시

부산에서는 아파트 베란다에 '미니태양광발전기'를 설치할 경우 260W 기준 자기부담금은 15만 원에서 35만 원 사이로 설치할 수 있습니다.

 

 

 

 태양광발전기 설치신청

 

 

과거에는 아파트에 미니태양과발전기를 설치하려면 설치 업체를 개별적으로 확인하여 신청해야 했지만 이제는 태양광지원센터로 신청하면 서울에너지공사에서 컨설팅부터 설치, AS까지 통합적으로 관리해 줍니다.(설치 후 7년간 무상수리)


태양광콜센터 전화번호는 1566-0494 입니다.

 

선정된 보급업체와 태양광 미니발전소 제품 정보는 서울시 누리집 홈페이지와 서울시 햇빛지도 누리집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서울시 누리집 http://www.seoul.go.kr / 햇빛지도 누리집 http://solarmap.seoul.go.k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