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포스팅은 생로병사의 비밀 '갑상선의 균형'에 갑상선기능저하증과 갑상선기능항진증 원인과 증상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갑상선균형

 

갑상선은 목의 한가운데에서 앞으로 튀어나온 물렁뼈(갑상연골)의 아래쪽 기도의 주위를 감싸고 있는 내분비선으로 갑상선 호르몬을 분비하는 역활을 합니다.

 

갑상선균형

 

갑상선호르몬은 우리 몸의 장기가 제기능을 발휘하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하는 것으로 우리 삶의 질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신체 기관 입니다.

만약 갑상선기능에 이상이 생기고 적절한 치료를 놓칠 경우 치명적인 심혈관계 질환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갑상선기능저하증

 


갑상선 기능저하증이란 갑상선에서 갑상선 호르몬이 잘 생성되지 않아 체내에 갑상선 호르몬 농도가 저하된 또는 결핍된 상태를 말합니다.

 

갑상선균형

 

(1) 갑상선기능저하증 원인

갑상선 자체에 문제가 있어서 갑상선 호르몬 생산이 줄어드는 경우와 갑상선에서 호르몬을 만들도록 하는 신호에 문제가 생겨서 갑상선 호르몬 생산이 줄어드는 경우로 나눌 수 있습니다.

①가장 흔한 원인은 하시모토 갑상선염(자가면역성 갑상선염)에 의해 갑상선 자체에서 갑상선 호르몬의 생산이 줄어드는 경우

 

②뇌하수체 기능 저하증이 있는 경우도 갑상선 자극 호르몬이 분비되지 않아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③갑상선을 제거한 경우 역시 갑상선 호르몬이 생성되지 못하므로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 올 수 있습니다.

 

갑상선균형

 

(2) 갑상선 기능저하증 증상

①만성 피로 ②식욕 부진 ③체중 증가 ④추위를 타는 것 ⑤변비 등이 있을 수 있으며 그 외에도 피부가 건조해지고, 여자의 경우 생리 주기의 변화가 생기며, 월경 과다가 동반되기도 합니다.

 

갑상선균형

 

(3) 갑상선 기능저하증 치료

갑상선 호르몬 제제를 복용함으로써 갑상선 기능을 정상으로 만들 수 있으며 식이요법으로 철분제나 칼슘약, 제산제 등과 함께 복용할 경우 갑상선 호르몬 제제의 흡수가 저하될 수 있습니다.

 

 

 

 갑상선기능항진증

 


갑상선 호르몬이 과다하게 분비되어 갑상선 중독증을 일으키는 상태를 말합니다. 갑상선기능항진증이 심할 경우 사망에 이르게 될 수도 있습니다.

 

갑상선균형

(1) 갑상선 기능항진증 원인

갑상선 기능 항진증을 일으키는 가장 주요한 원인은 그레이브스씨 병 입니다.

이 외에도 ①뇌하수체 선종이 있는 경우  ②인융모성선 자극 호르몬을 분비하는 종양에 의해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갑상선 호르몬제를 과량 복용할 경우에도 갑상선 기능 항진증의 증상이 나타날수 있습니다.

(2) 갑상선기능항진증 증상

식욕이 왕성함에도 불구하고 오히려 ① 체중이 감소할 수 있으며 ② 더위를 참지 못하고 맥박이 빨라지며(빈맥) ③ 두근거림, 손 떨림이 나타나거나 대변 횟수가 증가할 수 있습니다.

 

갑상선균형

 

④ 피로감, 불안감 및 초초함이 나타날 수 있고, ⑤ 가슴이 아프다고 느끼거나 숨이 차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⑥ 근력 약화로 인한 근육 마비가 올 수 있으며 ⑦눈이 튀어나오거나 안구 건조증 및 각막염, 복시(사물이 겹쳐 보임) 등의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그레이브스 안병증)

 

(3) 갑상선기능항진증 치료

 

갑상선 호르몬의 생산을 억제하는 치료를 하게 된다. 흔히 항갑상선제를 사용한 약물치료를 시행하는데, 항갑상선제 복용을 중단할 경우 재발률이 높은 것이 단점 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