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정보

인공눈물 가격과 부작용

줄반장 2018. 4. 11. 12:08

이번 포스팅은 인공눈물 가격과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인공눈물가격

 

인공 눈물은 윤활을 목적으로 하는 안약으로, 건성각결막염(안구 건조증)으로 인해 눈물이 부족해짐으로써 나타나는 건조증과 염증을 치료하는데 쓰이고 있습니다.

 

인공눈물가격

 

특히 봄은 안구건조증과 결막염 환자가 많이 발생하는 시기로 건조한 날씨에 꽃가루와 미세먼지, 황사로 인해 대기의 질이 좋지 않다보니 눈이 쉽게 피로하고 뻑뻑해지는데요.

 

그래서 이를 위해 인공눈물을 사용하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인공눈물가격

 

 

하지만 인공눈물도 성분에 따라 종류도 다양하고, 또 올바르게 사용해야 효과를 볼 수 있으며 눈이 건조한 원인에 따라 성분이 다른 인공 눈물을 쓰시는 게 효과적 입니다.

 

 

 

 인공눈물종류와 선택

 
우리몸의 눈물은 가장 바깥층부터 지방층, 수성층, 점액층 세개의 층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러한 눈물층 중 하나에 문제가 생기면 안구건조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1) 지방층이 부족한 경우는 증발성 안구건조증이 발생하며 이 경우 지방층 성분을 보충해줄 수 있는 글리세린, 글리콜 성분이 들어있는 인공눈물을 사용하면 도움이 됩니다.

 

(2) 수성층이 부족하면 수성 눈물층 부족성 안구건조증이 발생하며 히알루론산 및 카르복시메틸셀룰로스 성분의 인공눈물을 쓰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3) 점액층이 부족한 경우 눈물층이 안구표면에 잘 달라붙지 않아 안구건조증이 발생하며 점액 성분 분비를 촉진 시켜주는 디쿠아포솔나트륨 성분의 안약을 점안하는 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인공눈물 사용법

 

인공눈물 너무 많이 쓰면 오히려 독이다?

 

인공눈물은 방부제가 들어있는, 안약 병에 들어있는 인공눈물과 일회용으로 방부제가 없는 무보존제 제품 그리고 겔타입의 제품도 있습니다.

 

인공눈물가격

방부제있는 인공눈물은 방부제 때문에 오히려 안구건조증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어서 하루에 5~6번 이상 점안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안구건조증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방부제가 들어있지 않는 일회용(무보존제) 인공눈물을 2시간 마다 자주 넣으시는 게 좋습니다. 일회용 인공눈물은 쉽게 오염되기 때문에 재사용을 금합니다.

 

 

 

 인공눈물 부작용 및 주의사항

 

안약과 인공눈물, 함께 사용하면 안 된다?

 

인공눈물과 치료목적의 다른 안약을 같이 점안 시 안약의 농도가 낮아져 치료 효과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인공눈물 사용 후 안약을 사용할 때에는 5분 정도의 간격을 두고 점안하는 것이 좋습니다.

 

인공눈물가격

 

렌즈를 낀 채로 사용하면 안 된다?

 

방부제가 들어있는 인공눈물에는 염화벤잘코늄이라는 성분이 있으며 만약 렌즈를 낀 채로 점안하면 렌즈에 흡착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렌즈를 착용한 경우 일회용 인공눈물을 사용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인공눈물은 검은자가 아닌 흰자에 투입해야 하며 충혈된 눈에 눈물을 주입하면 오히려 눈을 더 건조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인공눈물 부작용이 있을 수도 있는데요. 대체적으로 다음과 같으며 이 경우 점안을 중지하여야 합니다.

 

인공눈물가격

 

(1) 이질감: 원래는 건조함이 사라지는 상쾌함이나 부드러움을 느껴야 하는데 이 보다는 이질감이 심하고, 불편한 느낌이 생길수 있습니다.

 

(2) 눈의 충혈됨: 인공눈물을 사용 후 눈이 충혈되고 통증이 느껴진다면 인공눈물 부작용 입니다.

  

(3) 눈꺼풀이 붓고 가려움: 눈이 건조하면 눈 주위가 조금은 가려울 수 있지만 눈 주위가 아니라 눈꺼풀이 붓거나 가렵다면 인공눈물 부작용 입니다.

 

 

 

 인공눈물 가격과 파는곳

 

인공눈물은 약국에서 팝니다. 의사의 처방없이 살 수 있는 것도 있으며 인터넷으로도 구매가능합니다.

 

 

인공눈물가격

 

 

인공눈물가격은 제품별로 조금씩 차이가 있기는 한데요. 거의 비슷비슷합니다. 가격을 기준으로 선택하기보다는 자신의 증상에 맞는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맞습니다.

 

(1) 1회용 인공눈물가격(무보존제)의 경우 30개기준 8천원~1만원 정도 입니다.

 

(2) 일반적인 통에 들어가 있는 인공눈물 가격은 13ml기준 2500원 정도 입니다. 

 

(3) 겔 타입의 인공눈물은 10g에 5,000원이 평균 가격 입니다.

 

 

 

이상으로 인공눈물 가격과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 포스팅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버트 꾸욱~~부탁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