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포스팅은 '발바닥이 노란이유'에 대해서 입니다.

 

발바닥이노래요

평소 관찰하기 힘든 부위인 발바닥이 다른 신체부위에 비해 유독 노랗다면 어떠한 질병을 의심해 보아야 할까요?

 

 

예로부터 겨울철에 귤을 많이 먹으면 손,발이 노랗게 된다는 속설이 있습니다. 그리고 이는 엄연한 사실입니다. 방송인 노홍철이 귤중독이라 손발이 노랗더군요

 

발바닥이노래요

 

귤에는 카로틴계열의 색소가 있어서 먹게 되면 일시적으로 손이 노랗게 됩니다. 누구나 경험해 보았을 듯 하네요.

 

발바닥이노래요

 

귤을 많이 먹을 경우 귤에 있는 베타카로틴 성분이 피부 겉 뿐 만 아니라 혈액을 타고 피하지방에 축적이 되어 손 뿐만 아니라 발바닥이 노래 집니다. (혈관에 비치는 피부가 노랗게 보이는 현상입니다.)

 

 

귤 뿐만 아니라 당근이나 호박, 시금치 같은 녹황색 채소를 많이 먹어도 비슷한 현상이 나타나며 피부가 얇은 유아가 어른보다 더 두드러지게 나타납니다.

 

발바닥이노래요

 

아이발바닥이 노랗다는 엄마들이 무수한 질문이 여기서 해결이 된 듯 하네요

 

발바닥이노래요

 

물론 이는 일시적인 현상이고 귤을 먹지 않으면 원래의 색으로 돌아옵니다. 참고로 흰색에 가까운 살색이 정상 입니다.

 

하지만 귤을 먹지 않았음에도 '발닥이 노래요' 라면 질환을 의심해 봐야 합니다.

 

 

만약 발바닥이 조금 노란색이라면 빈혈이나 칼슘부족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쉽게 피로감을 느끼고 입주변에 염증이 난다거나 하는 동반증세가 있습니다.

 

발바닥이노래요

 

좀더 색이 진한 노란색이라면 '간'의 문제로 황달이 있을 때 입니다. 만약 황달이라면 눈안에 하얀부분 즉 흰자도 노랗게 되며 소변색도 진한 노란색으로 나오게 됩니다.

 

빈혈과 황달 두 가지 증상모두 병원에 내원하여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발바닥이노래요

 

끝으로 발바닥이 붉은 색이라면 콜레스테롤,동맥경화의 가능성이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