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포스팅은 올바른 지역난방사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지역난방사용법

 

여기서 '올바른' 이란 바로 절약을 의미하는데요. 그렇다고 무조건 사용하지 않는 것이 아니라 최대한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난방법을 말합니다.

지역난방사용법

 

먼저 지역난방이란 전기와 열을 동시에 생산하는 열병합발전소, 쓰레기 소각장 등의 열생산 시설에서 만들어진 120도 이상의 뜨거운 물을 배관을 통해 공급받아 사용하는 방식 입니다.

 

지역난방의 장점

지역난방사용법

 

첫째 경제적입니다. 대규모 열생산시설에서 경제적으로 열을 생산하므로 저렴하고, 자체 열생산시설의 교체, 수선유지비 등도 절감됩니다. 

  

​둘째 에너지를 절약합니다. 전기만을 생산하던 기존의 일반발전설비와 달리 전기와 열을 동시에 생산하는 열병합 발전설비를 이용하여 에너지이용 효율이 좋습니다.

 

 

셋째 대기환경을 개선합니다. 연료사용량 절감 및 첨단오염방지설비시설 설치로 황산화물 등의 대기 오염물질(60%)과 지구온난화 물질인 이산화탄소(55%)가 감소 됩니다.

 

넷째 안전합니다. 보일러 등 열생산시설과 연료 저장수송 시설이 필요없어 화재나 폭발, 질식등의 사고 위험이 없습니다.


다섯째 편리합니다. 24시간 일정한 실내온도 유지 및 온수 사용이 가능하며 별도의 보일 러실이 필요없어 생활 공간이 넓어 집니다.

 

올바른 지역난방사용법

지역난방사용법

 

일반적으로 집안 온도를 높게 설정하면 사용요금이 높게나온다고 알고 있는데 엄밀히 말하면 그렇지 않습니다.

 

지역난방요금은 (공급-회수온도차)×유량으로 부과됩니다. 따라서 사용요금은 낮은 온도로 오래난방하는 것과 높은 온도로 짧게 난방하는 것이 똑같습니다.

 

지역난방사용법

 

지역난방사용법-온도조절

 

일단 겨울철에는 보일러를 절대 끄지 마세요. 일반적으로 보일러를 시동하고 춥다고 온도를 급하게 올릴 때 비용이 가장 많이 발생하게 됩니다. 온도조절은 한번에 1도씩 단계별로 올려야 합니다.

 

지역난방사용법

 

지역난방사용법-출근

 

아침에 일어나면 '우리집난방설정온도' 보다 2~3도 낮추고 출근합니다. 우리집난방설정온도란 평소에 따뜻함을 느끼는 적정온도를 말하며 저희집은 평소에는 22도이고 출근이나 외출을 할 때에는 20도로 내립니다.

 

지역난방사용법

 

지역난방사용법-장기간외출

 

여행등으로 3일이상 장기간 집을 비울 때에는 외출모드(15도)로 설정해 줍니다. 외출모드는 아파트 단지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보통 15~18도) 절대 OFF하지 마세요!!

 

 

기타 사용하지 않는방이라도 실내온도 조절기 전원을 끄지말고 외출모드나 18도 내외로 온도를 설정해 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