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포스팅은 환절기나 코감기가 걸렸을 때 자주 겪는 증상인 막힌코뚫는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막힌코뚫는법

 

일교차가 큰 환절기에는 코가 호흡을 위해 일정한 온도의 공기를 몸 속으로 들여보내기 위해 쉬지 않고 일을 하게 되므로 코 기능이 과하게 쓰이게 때문에 코막힘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막힌코뚫는법

코가 막히면 정말 만사가 짜증이 납니다. 숨쉬기도 불편할 뿐만 아니라 계속 코를 풀다보면 코 주변 피부가 헐어버리며 머리가 아픈 증상까지 찾아옵니다.

 

특히 밤에 이러한 코막힘증상이 나타나면 그 날 밤 잠은 다 잤다고 보면 됩니다. ㅎㅎ

 

개인적으로 어려서부터 알레르기성 비염을 앓고 살았기 때문에 코가 막혔을 때 갖은 수단과 방법을 다 동원해본 경험이 있기 때문에 이번 포스팅은 개인적인 경험이 될 듯 합니다.

 

오트리빈부작용

 

막힌코뚫는법 가장 효과적인  것은 그냥 속 편하게 비강 분무식약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약국가서 달라고 하면 오트**주는데요. 이게 직빵입니다.

 

물론 비강분무액을 장기간 동안 사용하면 약물 중독성 비염이 올 가능성도 있기 때문에 너무 심할 때 빼고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하루 3회 최대 5일을 넘기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막힌코뚫는법

 

하지만 약을 사용할 수 없는 경우에는?

 

지금부터 약 없이 막힌코 뚫는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코세척: 미우새에서 궁상민의 코세척하는 장면 보신적이 있을 것입니다. 방송이 나간 후 많은 사람들이 "저게 뭐야"라며 경악했지만 사실 코세척은 아주 좋은 방법입니다.

 

코세척

 

코세정방법은 아주 간단한데요. 고개를 약간 앞으로 숙인 후 살짝 옆으로 기울인 다음 세척하면 됩니다.

 

코세척방법

 

코세척을 하면서 "아아아아~~" 하는 소리를 내는 것은 세정을 하면서 숨을 들이쉴 경우 비강(유스타키오관)으로 식염수가 흘러들어가 중이염이 유발 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반드시 소리를 내거나 숨을 내쉬면서 청소를 하여야 하며 생리식염수를 사용해야 합니다.

 

코세척방법 

편의점에서 파는 렌즈세척용식염수를 사용하면 아니되옵니다. 부득히 식염수가 없다면 소금물을 사용해도 무방하나 가능하면 생리식염수가로 코세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2) 비강열기: 코가 자주 막혔던 분들이라면 아마 스스로 터득했을 방법인데요. 일시적으로 코가 뚫리는 기분을 느낄 수 있습니다. 

 

 

비강을 여는 법은 깊이 숨을 마신 후 입을 꼭 다물고 손가락으로 코를 잡고 천천히 코로 숨을 내뱉어주면 코가 뚫리는 기분을 느낄 수 있습니다.(귀도 뚫리는 기분입니다.ㅎㅎ) 

 

비강마사지

 

 

(3) 부비강 마사지: 부비강은 콧구멍이 인접해 있는 부위의 뼈를 말하는데요. 이 부위를 손으로 살살 마사지를 해주면 막힌 코를 뚫을 수 있습니다. 

부비강마사지

 

부비강 마사지방법은 손에 오일을 발라준 후 비벼서 따뜻하게 해 준 다음 손바닥으로 동그라미를 그리는 동작으로 코 끝을 비벼주며, 반복해서 이 동작을 15-20 회 반복합니다.

 

 

방향을 바꿔서 다른 방향으로 동그라미 동작을 15-20 회 동안 비벼줍니다.(처음 15 회 동작 동안 시계방향으로 코를 비벼주었으면, 다음 15 회 동작은 반시계 방향으로 비벼줍니다)

막힌코뚫는법

 

(4) 뜨거운 증기를 활용: 샤워나 사우나, 스팀 등을 이용하여 뜨거운 증기를 들이킬 경우 콧속의 비강이 넓어지게 되어 코가 뚫리게 됩니다.

 

막힌코뚫는법

 

(5) 매운음식을 먹자: 일반적으로 점성이 높은 콧물이 코를 막고 있는것이기 때문에 매운음식을 먹어 콧물의 점성을 낮추면 코가 뚫리게 됩니다. 단 일시적인 효과이며 속을 버릴 수도 있습니다.^^

 

막힌코뚫는법


(6) 민트차를 마시자: 민트에는 아세트산과 아스코르빈산이라는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 성분들이 막힌 코를 뚫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막힌코뚫는법

 

끝으로 잠을 잘 때 베게를 약간 높게해주면 잠을 자는 동안 코안에 고여 있던 분비물들이 쉽게 빠져나와 조금은 편안한 잠을 잘 수 있습니다.

 

 

 

이상 약없이 막힌코 뚫는법 알아보았습니다. 이 정보가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버튼 꾸욱 부탁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