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독일의 동물학자인 페터 아마이젠하우펜 박사는 1895년 독일 뮌헨에서 태어났으며 나치를 피해 미국으로 이주한 후 1945년까지 조수 한스 폰 쿠베르트(Hans von Kubert)와 세계의 이상한 동물들을 찾아다녔습니다.

그리고 1955년 8월 7일 스코틀랜드 북부를 혼자 여행하던 중 실종이 된 후 영원히 흔적을 찾을 수 없었습니다.

피터 아마이젠하우펜 박사와 그의 조수 한스 폰 쿠베르트(Hans von Kubert)는 세계를 돌아다니며 특이한 동물들을 찾아다니고 연구하는 데 역량을 집중했는데요. 과연 이들이 발견한 세상에서 가장 이상한 동물들은?

 

불을 뿜는 용 : 베수비오 산에 사는 악어 형태의 도마뱀. 불을 뿜을 수는 있는데, 불을 뿜고 나면 입 안이 뜨거워져 물을 마셔야 하는 안습한 동물. 피터 박사는 큰 도마뱀류에 속하며 코모도큰도마뱀과 직접적인 연결이 있다고 여기며 진화가 덜 된 동물이라고 추정했습니다.

켄타우로스: 개코 원숭이의 상체에 하체는 사족보행을 하는 동물의 몸이 달려 있습니다. 인류의 분파로 박사는 생각했으며 지능은 높을며 발견된 개체가 한마리 뿐이기에 단순한 돌연변이인지 종족인지는 애매하다고 판단했습니다.

뱀꼬리 왕쥐: 꼬리에 뱀이 달려 있는 왕쥐

아즈란: 날개와 뿔 하나가 달린 원숭이. 키르코피테쿠스-이카로크르누라는 학명으로 명명되며 '아즈란'이란 '하늘에서 온 자'라는 뜻으로 뿔로 이용해서 사냥감의 숨통을 끊는다고 합니다.

헨고고: 거북이 모양의 새로 거북이 등딱지가 달려 있고 놀랄 시 머리와 다리를 안으로 집어넣습니다. 남아메리카의 헤노베이사 섬에 많이 서식하는 것이 발견되었으며 매년 9월이 되면 이 섬에서 완전히 사라지고 다음해 5월에 다시 돌아오는 철새라고 합니다.

다리 달린 뱀: 새 다리가 여러 개 달린 기다란 뱀. 소레노그라파-폴리퍼디다로 명명. 인도 타밀나두에서 발견되었습니다.

 

몸은 두 개에 머리가 하나인 동물: 헤르마프로타우루스-아우터시타리우스로 명명된 생물로 유럽 피레네 산맥 부근에서 발견되었으며 중간에 머리 하나가 있고 양쪽으로 몸이 두 개 달린 자웅동체 생 입니다.

날개 달린 사자: 날개가 달린 사자로 펠릭스-페나터스로 명명 토끼다리 오리: 토끼 다리를 가진 오리.

  

 

대머리여우 : 시베리아에 서식하는 거북이 머리의 파충류로 앞다리만 달려 있으며, 머리에는 납이 가득 차 있어 무게추 역할을 하는데 위기가 닥치면 머리를 땅에 박고 거꾸로 서서 관목으로 위장합니다.


흡혈토끼: 흡혈귀처럼 날카로운 이빨이 나 있으며 페로스무스로 명명. 소나무나 참나무 밑둥치 근처에 굴을 파고 10~30마리가 공동생활을 하는데 이들은 늙어서 죽은 개체를 온 가족이 시체에서 피를 먹은 다음에 땅에 파묻는다고 합니다. 

태어나서 단 한도 심지어 동물원에서도 보지 못했던 동물들.. 피터박사와 그 조수 한스는 이들의 자료를 모아 책으로 집필을 하였는데요. 이름하여 '세상에서 가장 이상한 동물 이야기' 입니다.

엄밀히 말하자면 피터 박사가 직접 쓴 책은 아니고 시간이 한참 지난 후인 1980년대 들어서서 스페인의 사진작가인 호안 폰트쿠베르타(Joan Fontcuberta)가 박사의 기록들로 사진 작가인 페레 포르미게라(Pere Formiguera)와 공동으로 집필한 책 입니다.

 

그리고 '세상에서 가장 이상한 동물 이야기'에 나오는 모든 동물들은 "뻥~~"입니다. ㅎㅎ

페터 아마이젠하우펜 박사는 조안 폰쿠베르타가 만든 가공의 인물 입니다. 호안 폰쿠베르타는 페레호 미구에라와 함께 전시회를 개최했습니다.

그리고 이 전시회의 전제에 페터 아마이젠하우펜이라는 공상적인 과학자가 등장하고, 전시된 모든 작품이 마치 이 과학자의 연구자료인 것처럼 묘사하였습니다. 바르셀로나 자연과학박물관에서의 전시회에서는 관람객 중 20~30대의 대학교육을 받은 사람들의 30%가 '이 동물들이 실제로 존재했을지도 모른다'고 생각했다고 할 정도로 낚시질을 완벽하게 했낸 조안 폰쿠베르타

 

이 사실을 알게 된 사람들은 "이것이 거짓이라는 것을 이해하고 이에 따른 풍자와 유머를 즐기는 사람들에서부터, 이것이 거짓임을 이해하고 자신들을 속이려했다는 점에 분노하는 사람들, 이것들을 실제라 믿고 분노한 사람들, 이것들을 실제라 믿고 기뻐하는 사람들까지" 다양했다고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