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한국인의밥상 영덕청어과메기 가격과 택배주문방법은?

영덕청어과메기

 

이번 포스팅은 한국인의 밥상 "청어 과메기와 함께 곰삭은 30년 – 어머니의 바다" 편에 소개된 "영덕 청어과메기" 에 대한 정보 입니다.

 

동해를 품은 경북 영덕의 작은 바닷가 마을, 창포리

영덕청어과메기

 

이곳은 코끝이 시큰해지는 겨울이 오면, 해풍에 꾸덕꾸덕 청어 과메기가 익어가는 곳 입니다.

 

지금이야 과메기하면 꽁치가 대세가 되었지만, 창포리는 예부터 청어 과메기를 고집해온 곳 입니다. 

 

사실 과메기의 재료는 본래 청어 입니다. 청어대신 꽁치로 바뀐 것은 사람들의 입맛이 변한게 아니라 바다가 변한 것 때문 입니다.

 

동해에서 흔하게 잡히던 청어가 1980년대 거의 잡히지 않으며 사라져 버린 청어과메기

영덕청어과메기

 

동해에는 예로부터 청어잡이가 활발해 겨우내 잡힌 청어를 냉훈법이란 독특한 방법으로 얼렸다 녹였다 하면서 건조시켜 과메기를 완성시켰고 이렇게 완성된 청어 과메기는 궁중까지 진상되엇다고 합니다.

영덕청어과메기


쫄깃한 식감과 담백한 맛을 자랑하는 청어 과메기

 

특히 내장까지 통째로 두 달 가량을 건조시킨 통과메기는 삭힌 맛이 일품인데, 통과메기에 묵은지를 넣고 끓인 ‘통과메기조림’은 겨울철 단골 메뉴 입니다.

 

구운 과메기에 고추장 양념을 바른 ‘과메기양념구이’, 과메기와 찰떡 궁합인 미역으로 무친 ‘과메기초무침’도 별미이고 잘게 썬 과메기를 유부초밥에 넣어 만든 ‘과메기유부초밥’ 은 아이들의 간식으로 딱 입니다.


한국인의밥상 영덕청어과메기

■ 상호: 영덕청어과메기농수산
 주소: 경북 영덕군 영덕읍 영덕대게로 821-6

 전화: 054-732-8524
 홈페이지: http://www.영덕청어과메기.net/

영덕청어과메기

 

과메기 가격은 이미지를 참고하거나 영덕청어과메기농수산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택배주문도 가능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