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비트코인(bitcoin)이란 가상화폐이자 이 화폐가 작동하는 방식을 말합니다. 쉽게 말해 도토리, 네이버 캐쉬,페이스북 크레딧, 카카오 초코와 같이 실제 돈은 아니지만 물건을 사거나 서비스 이용료를결제할 수 있는 가상화폐라고 보시면 됩니다.

"사토시 나카모토"라는 프로그램에 의해 개발(얼마전 호주 컴퓨터 공학자인 크레이그 스티븐 라이트로 밝혀짐)된 역사상 가장 성공적인 전자화폐로,최초로 발행주체나 관리기관이 따로 존재하지 않고 누구나 다운받아 사용할 수 있는 전자지갑으로 보관,송금,입금이 모두 가능하며, 커뮤니티 내에서 아이템만 사는 것이 아니라 일반상점이나 현금화도 가능합니다.

지난해 우리나라에도 이더리움이라는 비트코인 거래소가 오픈하면서 bitcoin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고 이미 유럽 등 에서는 일반 상점에서도 활성화 되어 상용화에 된 전자화폐 입니다. 

비트코인 특징

이 가상화폐는 주인이 없습니다. 특정 개인이나 회사가 운영하는 캐시가 아니며 작동하는 시스템은 P2P 방식으로, 여러 이용자의 컴퓨터에 분산되어 있는데요.

비트코인을 만들고 거래하고 비트코인을 현금으로 바꾸는 사람 모두가 발행주 이기 때문에  그 중 누구 한 사람을 콕 집어서 이 사람이 주인이라고 말할 수 없습니다.

 

환율이나 수수료 걱정할 필요가 없다? 비트코인으로 거래한다면 환율을 계산하지 않아도 된다. 다만 수수료는 발생합니다.

수수료는 최저 0.0005코인으로 비트코인을 처음 캐낸 사람의 몫 입니다. 

비트코인 만드는(캐는)법

누구나 이 전자화폐를 만들 수 있고 또 살 수도 있습니다. 비트코인을 만드는(캐는) 사람을 일명 광부(miner)라 하는데요. 성능 좋은 컴퓨터로 수학 문제를 풀면 대가로 코인을 얻을 수 있습니다. 

비트코인 시세 및 환율 

비트코인은 소수점 8자리까지 세분화 되며 100분의 1은 1센티비트코인 / 1천분의 1은 1밀리비트코인 / 1백만분의 1은 1마이크로비트코인 / 1억분의 1은 1사토시 입니다.

비트코인 거래 가격은 빗썸 홈페이지에서 실시간으로 알수 있습니다. 

비트코인 거래는?

비트코인을 거래하는 중개 서비스로는 마운트곡스, 트레이드힐이 있고 한국에는 빗썸,코빗 있습니다. 

비트코인 부작용

비트코인 유의사항 중 하나가 아무나 만들 수 있으면, 익명 거래도 가능하다? 그래서 범죄에 사용된다?라는 점입니다.

 실제로 지갑(계좌)을 만들 때 주민번호, 실명과 같은 개인 식별정보가 필요없고 그래서 불법적이거나 비밀스러운 거래에 쓰인 경우도 있을 수 있습니다.얼마 전 우리나라에도 상륙한 악성코드 "랜섬웨어"도 비트코인 결제를 유도했다고 합니다. 

 

하지만 모든 인터넷 활동은 IP와 접속 시간과 같은 흔적이 남고 또 거내내역을  누구나 접속하고 들여다볼 수 있는 오픈소스 소프트웨어이기 때문에 누구와 언제 거래되었는가에 대한 정보가 공개됩니다. 이상으로 비트코인의 전망과 시세환율에 대한 것을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