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포스팅은 '전구밝기 보는법' 즉 전구의 스펙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전구밝기

 

어젯밤 갑자기 공부방 전구가 나가 급하게 마트로 뛰어갔는데 어떤 전구를 사야할지 막막해 졌습니다.

 

전구밝기

 

백열등, 할로겐등, LED등 전구의 종류도 다양했고 색상도 전구색, 주백색, 주광색 거기에 15W(와트),7W(와트) 등등 분류가 되어 있었습니다.

 

가격도 천차만별이고 과연 어떤 전구가 가장 밝은 것 아니 적당한 것 일까요?

 

 

 

■ 전구의 종류

(1) 백열전구

백열전구, 백열등은 유리구 안에 코일 형태의 필라멘트를 고온으로 가열되면서 빛이 발생하는 전구로 밝기는 하나 전기를 많이 소비하면서 열이  많이 나는 전구입니다.

 

 

전구밝기

(2) 삼파장램프

삼파장 전구는 백열 전구에 비해 수명이 길고, 낮은 전력으로 밝은 빌을 내는 전구입니다. 3가지 빛(청색, 녹색, 적색)의 파장을 혼합된 빛이며 고주파로 변환시켜 점등되는 방식으로 백열전구보다 많은 전자파가 나옵니다.

 

(3) LED램프(LED, Light Emitting Diode)

가장 많이 쓰는 전구로 인테리어효과와 소비전력을 모두잡는 제품입니다. 

LED 전구는 백열전구, 삼파장 전구의 비해 전력소모가 1/10밖에 되지 않은데다 다양한 색상 표현도할 수 있고 수명도 깁니다. 다만 비쌉니다. ㅎㅎ

 

 


전구색에 따른 밝기는? 

전구색은 노란빛이 나며 밝기보다는 인테리어 조명으로서 효과를 볼 수 있는 좋은 색상입니다. 주광색은 하얀빛을 내는 전구색상을 말해요. 보통 가정에서 제일 많이 쓰는 색상입니다.

 

전구밝기

 

이미지에서 보는 것 처럼 색에 따른 밝기순서는 전구색(2700K) < 백색(4000K) < 주광색(6000K) 입니다. 참고로 K(KELVIN)은 '색온도'를 뜻합니다

 

■ 와트(W)

같은 제품군에서는 와트수가 높을 수록 더 밝습니다. 

 

 

 

크기(base)

전구의 크기는 나선으로 생긴 램프의 밑 부분의 지름에 따라 총 3가지가 있는데 14Base, 17Base, 26Base이며 대부분 26Base 입니다.

 

전구밝기

밝기비교

와트(W)만으로는 전구의 밝기를 비교할 수는 없습니만 집에 있는 백열전구를 다른 종류의 전구로 교체하고자 한다면

 

LED 3W=3파장 11W=백열 60W

LED 6W=3파장 15W=백열 75W

LED 8W=3파장 20W=백열 100W

 

라고 보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