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포스팅은 '접촉사고 마디모'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접촉사고마디모

 

먼저 마디모(MADYMO)란

Mathematical Dynamic Models를 일컫는 용어로 이는 교통사고가 발생했을 때, 국과수가 해당 사고로 인한 인체 상해 정도를 감정하는 가상프로그램 입니다.

 

접촉사고마디모

간단히 말해 자동차사고가 났는데 해당 사고로 피해자가 주장하는 것 만큼의 신체적 충격을 받을 수 있는지 공학적으로 분석하는 프로그램으로 교통사고가 나면 무조건 입원하여 합의금을 받는 과거의 관행을 없애기 위해 만든 프로그램 입니다.

 

 

어떤 경우 신청하나?

■ 스치듯 접촉하여 스크래치정도 발생한 사고
■ 차량 정체 중 출발 또는 후진하는 과정에서 접촉사고
■ 사이드미러를 경미하게 부딪친사고

교통사고 발생 후 며칠 지난 뒤 신고하는 사고

■ 기타 일반인의 상식상 인명 피해가 발생하였다고 볼수 없는 사고

 

접촉사고마디모

 

마디모 신청방법, 절차는?

-> 관할경찰서 교통조사계에 사고접수 후 마디모 프로그램신청을 요청

-> 경찰서 교통조사계에서는 사고관련자를 진술조사하고 관련자료(사진, 블랙박스, 진단서 등)을 국립과학수사연구원에 제출

-> 신청 후 2~3주 길게는 2달 후 분석 결과가 나옴

 

접촉사고마디모

마디모 분석결과는?

마디모는 가해자가 신청하면 피해자는 거부 행사할 권리가 없고 무조건 출석해야 합니다. 마디모의 분석결과는 공신력은 있으나 법적인 구속력을 가지지 못합니다.

 

경찰은 분석결과를 적용할 수도 있고 또 배제할 수도 있으며 만약 시뮬레이션 결과 피해자의 부상정도가 상해를 입을 정도의 충격이 아니라는 감정결과가 나오면 피해자에게 지급된 합의금, 치료비등을 되돌려 받을 수 있습니다.(인사사고부분에 대한 책임면제)

 

접촉사고마디모

 

만약 피해자가 마디모 프로그램의 결과를 인정하지 않는 경우, 피해자는 분쟁조정심의위원회에 사고를 회부하거나 소송을 진행 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의사의 진단서가 더 유리하게 작용할 수도 있습니다.

 

접촉사고마디모

 

자동차사고로 인한 부상자의 절반 정도가 목이나 허리를 삐거나 머리에 타박상을 입는 정도의 경상환자지만 입원율은 무려 80%가 넘는다고 합니다.

 

이런 풍토가 만연하다보니 비슷한 차량접촉 사고를 반복적으로 유도해 보험금을 지속적으로 타내는 등의 보험사기 행위가 사회문제로 자리 잡기도 하였는데요.

 

 

만약 가벼운 접촉사고 후 과도한 치료비와 합의금을 요구한다면 마디모를 신청하기를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