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포스팅은 당구게임 종류 중 하나인 '스누커(Snooker)'게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스누커규칙

 

과거 담연연기 뿌연 아재들의 점유물이었던 당구장이 최근 쾌적한 환경으로 변해감에 따라 젊은이들의 놀이문화장소로 바뀌어 가고 있는 가운데 3구,4구 뿐만아니라 스누커를 즐기는 유저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스누커규칙

 

먼저 스누커란 22개의 볼을 사용하여 승부를 결정하는 경기로 '숨기다', '방해하다'라는 어원답게 상대의 공격을 방해하며 경기를 진행하는 점이 특징입니다. 

 

 

 

 스누커규칙-볼배치,볼점수

 

큐볼(cue ball) 당구 선수가 다른 공을 포켓에 넣기 위해 큐로 맞추는 흰색 공으로 큐로 칠 수 있는 공은 오직 큐볼 뿐 입니다. 

 

 

스누커규칙

 

노란 공 (yellow ball) 2점에 해당하는 공. 헤드 쿠션 기준으로 “D”의 오른쪽에 배치된다.

 

파란 공 (blue ball) 5점에 해당하는 공. 센터 스폿에 배치된다.

 

분홍 공 (pink ball) 6점에 해당하는 공. 피라미드 스폿에 배치된다.

 

검은 공 (black ball) 7점에 해당하는 공. 빌리어드 스폿에 배치된다.

 

빨간 공 (red balls) 각각 1점에 해당하는 공. 경기를 시작할 때 빨간 공은 분홍 공 뒤에 삼각 형태로 배열된다. 선수가 빨간 공 모두를 포켓에 넣기 전까지 다른 색상의 공은 당구대의 본래의 스폿에 다시 배열된다.

 

갈색 공 (brown ball) 4점에 해당하는 공. 보크라인 스폿에 배치된다.

 

초록 공 (green ball) 3점에 해당하는 공. 헤드 쿠션 기준으로 “D”의 왼쪽에 배치된다.

 

스누커규칙

 

 

 

 스누커 규칙-경기방법

 

경기자는 먼저 빨간색 공을 포켓에 넣고 다른 색깔의 공은 나중에 넣습니다. 빨간색 공은 각각 1점으로 환산되며 다른 색깔의 공은 그 점수대로 환산됩니다.

 

 

게임 중 빨간색 공을 전부 넣게 되면 나머지는 득점이 높은 순서대로 공을 넣어야 합니다. 파울의 경우에는 페널티 포인트가 주어져 총 득점에서 감점이 되며 페널티 점수는 4~7점으로 파울의 종류에 따라 다르게 감점 됩니다.

 

스누커규칙

 

1. 목적구를 넣은 선수는 연속하여 칠 수 있습니다.

 

2. 모든샷은 규칙 5,6 을 항상 충족시켜야만 합니다.

 

3. 빨간 볼이 테이블위에 남아 있을 경우 다음선수의 목적구는 빨간볼이 됩니다.

 

4. 정당한 샷으로 포켓에 들어간 어떤 빨간 볼도 점수로 인정하고 타자는 특정한 빨간볼을 어떻게 넣을 것인지 밝히지 않아도 됩니다.

 

5. 타자의 목적구가 빨간볼일 때는 큐볼이 처음으로 맞추는 볼이 빨간볼이어야 하며 실패할 경우 파울이 됩니다.

 

6. 타자가 빨간볼을 넣은 후 목적구는 컬러볼이 되며 빨간볼이 남아있는 한 빨간볼과 컬러볼이 번갈아 목적구가 됩니다. 목적구가 컬러볼 일 때 타자는 빨간색을 제외한 6개의 컬러 중 하나를 선택하여 목적구를 정하고 맞춰야 하며 그렇지 않으면 파울이 됩니다.

 

스누커규칙

 

7. 타자의 목적구가 빨간 볼일 때 컬러볼이 들어가면 파울이 되며 타자의 목적국가 컬러볼일 때 빨간볼이 들어가면 파울이 됩니다.

 

8. 점프샷은 파울이 됩니다.

 

9. 빨간볼이 테이블에 남아 있을 경우 들어간 컬러볼은 다음 스트로크 전에 원위치로 꺼내 놓으며 이를 스파팅이라 합니다.

10. 빨간볼이 하나도 남지 않게되면 타자의 목적구는 컬러볼이 되며 그 순서는 점수순으로 합니다. 정당하게 들어간 컬러볼은 스파팅하지 않는다. 마지막 검은볼을 넣고 동점이 된 경우 검은볼을 원위치에 놓고 한 선수를 뽑아 자기가 칠것인지 상대선수에게 치게 할 것인지 선택권을 줍니다. 이때 큐볼은 반원안에서 원하는 위치에 놓고 칠수 있으며 역시 첫번째 득점 또는 파울에 의해 게임이 종료됩니다.

 

11. 목적구가 아닌볼이 들어간 경우 빨간 볼은 스파팅하지 않고 컬로볼은 스파팅합니다.

 

 

 

 스누커규칙-용어정리

 

D존 : 보크라인에 그려진 반원

 


프레임(Frame) : 스누커의 한 프레임은 모든 볼들을 놓고 경기를 시작해 다음과 같이 경기가 종료할 때까지를 말한다.
 

포트(Pot) : 포트는 규칙을 위반하지 않고 목적구를 다른 공과 맞춰 포켓에 넣는 것을 말한다. 공을 포트하는 것은 포팅(Potting)으로 알려져 있다.

 

브레이크(Break) : 브레이크는 선수가 한 프레임 동안에 자신의 턴에서 연이은 스트로크로 득점하는 것을 말한다.

 

볼온(Ball on) : 수구가 정상적으로 맨 처음 맞출 수 있는 공, 또는 맞출 수 없지만 포팅할 수 있는 공을 볼온(Ball On)이라 한다. 

 

스누커규칙

 

지명된 공(Nominated Ball) : 지명된 공은 심판이 만족하도록 타구자가 선언하거나 가리킨 목적구를 말하며, 타구자는 수구로 맨 처음 맞추어야 한다.

 

프리볼(Free Ball) : 프리볼은 파울 후 스누커되었을 때 타구자가 지명한 공을 말한다.

 

스누커드(Snookerd) : 한두 개 이상의 표적구가 공이 가는 길목에 있어 적절한 표적구에 바로 샷을 못하는 것으로 이 때 적절한 표적구를 정밀하게 치지 않으면 파울 입니다.

 

스팟오큐파이드(Spot occupied) : 만약 공이 다른 공과 접촉없이 스팟 위에 놓일 수 없다면 그 스팟은 점유되었다고 한다.

 

미스(Miss) : 수구가 맞추고자 하는 공을 먼저 맞추지 못하고 심판이 타구자가 그 목적구를 맞추려 하지 않았다고 간주하는 경우에 미스라고 한다.

 

 

 

 스누커규칙- 패널티

 

  
다음의 동작들은 파울이고, A~D 에 명시된 더 높은 점수를 제외하고는 4점의 패널티를 부가합니다.


 

A. 겨냥한 공의 점수로 부가
① 프리볼일 때 심판이 색깔 공을 스팟에 놓는 것을 마치기 전에 타구하는 경우
② 한 번의 스트로크에서 수구를 2번 이상 타구하는 경우
③ 바닥에서 양 발이 모두 떨어져 타구하는 경우
④ 순서를 바꾸어 경기하거나, 상대방의 차례가 끝나기 전에 스트로크를 하는 경우
⑤ 오프닝 스트로크를 포함하여 적절치 않게 인핸드로 경기하는 경우
⑥ 수구로 목적구를 맞추지 못하는 경우
⑦ 수구를 포켓에 넣는 경우
⑧ 수구가 프리볼 뒤에 스누커되는 경우
⑨ 점프샷을 하는 경우
⑩ 규격외 큐로 경기하는 경우
⑪ 파트너와 상의하는 경우


스누커규칙 


B. 겨냥한 공 또는 연관된 공의 점수 중 더 높은 점수로 부가

① 공이 멈추지 않았는데 타구하는 경우
② 심판이 프리볼이 아닌 색깔 공을 스팟에 놓는 것을 마치기 전 타구하는 경우
③ 겨냥하지 않은 공을 포켓에 들어가게 하는 경우
④ 수구로 겨냥하지 않은 공을 먼저 맞추는 경우
⑤ 푸쉬 스트로크를 하는 경우
⑥ 합법적으로 스트로크를 하는 것이 아닌 경기 중 공 또는 볼마커를 건드리는 경우
⑦ 공을 테이블 밖으로 나가게 하는 경우

 

스누커규칙

 

C. 겨냥한 공의 점수 또는 2개의 빨간색 공(빨간색 공을 겨냥할 때)이나 프리볼과 겨냥한 다른 공의 경우가 아닌 수구가 동시에 두 개의 공을 먼저 맞출 때 연관된 두개의 공 가운데 더 높은 점수로 부가

 

 

D. 아래의 경우 7점을 부가

① 타구자가 의도를 갖고 테이블 밖으로 나간 공을 사용하는 경우
② 간격이나 거리를 재기 위해 어떤 물체를 사용하는 경우
③ 연이은 스트로크로 빨간색 공들 또는 프리볼 다음으로 빨간색 공을 치는 경우
④ 프레임이 시작하고서 수구로 흰색 공이 아닌 다른 공을 사용하여 스트로크 하는 경우
⑤ 스누커 되었을 때 또는 심판이 요구하여 어떤 공을 겨냥하는지 선언하지 않은 경우
⑥ 빨간색 공을 포팅한 후(빨간색 공을 프리볼로 지명하거나), 색깔 공이 지명되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