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포스팅은 이번 평창올림픽에서 정식종목으로 처음 채택 된 스피드스케이팅 매스스타트(Mass start)경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빙상의 신'이라 불리우는 이승훈선수와 김보름선수의 메달이 유력시 되는 종목으로 일반 스피드를 겨루는 경기와 달리 규칙과 점수계산법을 알아야 재미있게 관람할 수 있습니다.

 

매스스타트란. 뜻 그대로 집단으로 출발하는 것을 말하는데요. 마라톤이나 크로스컨트리 스키를 생각하면 이해가 빠를것 입니다.

이 경기는  경기트랙의 활용구역이 기존의 개인종목에서 활용되는 분리된 레인이(inner lane, outer lane) 없어지고 웜업레인 까지 포함하여 경기 트랙으로 활용하여 12~18명의 선수가 동시에 출발하게 됩니다.

매스스타트 점수계산법

매스스타트는 1등으로 골인을 한다고 우승을 하는 것이 아닙니다. 

 

남자, 여자 모두 총 16바퀴를 돌며 4번째, 8번째, 12번째 바퀴에서 1, 2, 3위에게 각각 5, 3, 1점이 주어지며 마지막으로 결승선을 통과하는 1, 2, 3위에게는 각각 60, 40, 20점이 부여 됩니다.

 

즉 최종 기록이 아닌 점수 합산 순위로 승부를 갈라지기 때문에 2등으로 골인해도 금메달을 딸 수 있으며 체력과 스피드 뿐만 아니라 레이스운영능력이 필요한 경기 입니다.

한국 스피드스케이팅 장거리의 전설 이승훈이 지난 시즌 세계랭킹 1위를 차지하였고 여자부 김보름선수 역시 지난 2016-2017시즌 매스스타트에서 금메달 3개와 동메달 2개를 따내며 랭킹 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두 선수 모두 쇼트트랙에서 전향하였습니다.ㅎㅎ

매스스타트 일정 

평창올림픽 매스스타트경기는 2월 24일 토요일에 열리는데요. 준결승과 결승전이 한 날에 열리게 되니 체력이 메달 획득의 관건이 될 듯 합니다. 

이승훈,정재원,김보름,박지우선수 모두 모두  메달 가즈아~~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