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우리나라에서 마흔이 되면 나라에서 그 동안 세금내느라 고생했다고 무료로 건강검진을 시켜줍니다. 저 역시 고마우신 의료보험공단의 혜택을 받았는데요.

평소에 운동도 안하고 술도 많이 마셨지만 의외로 건강하더군요. 살만 조금 빼면 괜찮다고 합니다. 그리고 상담을 하면서 오른쪽 눈에 이상 증상이 있다고 하더군요. 순간 식은땀이 줄줄...조금 겁이 나더군요.

의사에 말에 따르면 제가 안압이 높다고 하는데요. 처음에는 안압? 별거 아니네 고혈압도 아니고 하고 넘겼는데 건강검진 정식 결과지를 받고는 망연자실 했습니다. 안압이 높아지면 녹내장에 걸릴 확률이 높다고 합니다.

 

혹시 몰라 유전적인요인인가 싶어 집 안에 안구 압력이 높은 사람이 있는가 찾아 보았지만 아무도 없더군요.

안압이 높아지는 이유는 유전이 아니라 제 생활패턴에 문제가 있음을 깨닫고 안압이 높아지는 이유와 생활습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먼저 안압이란. 안구 내부의 일정한 압력으로 안내압이라고도 말하며 안구방수의 분비, 눈방수유출(안구방수유출)에 대한 저항, 상공막정맥압에 의해 결정됩니다.

정상적인 안압은 약 15mmHg 정도로 알려져 있고 21mmHg 이상의 안압을 높은 안압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끝으로 안압 상승은 녹내장성 시신경 손상에 가장 중요한 위험요소 중 하나로서, 일반적으로 정상 안압을 유지하지 못할 경우 시신경 손상이나 시야 장애가 진행할 가능성이 높아진다고 합니다.

안압이 높아지는 이유

(1) 안압은 방수라는 물에 의해서 조절이 되는데 이러한 방수가 정상보다 많이 생성되거나 순환에 문제가 발생될 경우 안압이 높아지게 됩니다. (2)스테로이드 안약을 사용하면 안압이 일시적으로 상승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3) 당뇨병이나 고혈압을 앓고 있는 경우 높아질 가능성이 있으며, 피로나 스트레스도 안압상승의 원인이 됩니다.

평소에 자신의 생활습관에 따라서도 안구압력이 상승하는 요인이 된다고 합니다. (1)넥타이를 꽉 조이는 습관 (2) 과음과 흡연 (3)어두운 곳에서 스마트 폰 사용 (4)스트레스와 과로 누적 (5)수면자세(옆으로 자는) 등 입니다.

 

다음주에 정밀검사 받으러 가는 데 부디 많이 나쁘지 않았으면 좋겠네요 ㅎㅎ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