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오늘은 곰피라는 해조류의 효능과 먹는 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곰피는 다시마목 미역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 해조류로 깊은 바다 밑의 바위 위에 붙어 서식하는데 우리나라 남해안,포항, 울릉군이 주 서식지 입니다.

 

특히 울릉도와 독도에서는 대황이라 부르며 특산물로 여겨지는데요. 깊은 바다속에서 자라는 대황을 암대황, 얕은 바다에서 자라는 것을 숫대황이라 부르고 있습니다.

얼마 전 방송 된 '미운우리새끼'에서 박수홍과 그의 아버지가 고향인 울릉도에 방문하여 한 횟집에서 먹은 대황해물밥이 바로 곰피로 만든 밥 입니다.

먹을게 없던 시절 쌀보다는 대황이 더 많이 들어간 밥을 하루세끼 먹던 시절의 그 맛을 아련히 떠올리는 박수홍 아버지의모습이 인상적이었네요.

대황(곰피) 기본 정보

● 구입요령 : 잎이 도톰하고 크며 줄기가 싱싱한 것이 상급입니다. ● 보관온도 : 0~5℃ ● 보관일 : 4일 ● 보관법 : 수분이 마르지 않도록 밀봉하여 냉장 보관 ● 손질법 : 흐르는 물에서 여러 번 문질러 씻어 사용 

곰피(대황) 먹는법

곰피는 살짝 데쳐 쌈이나 무침으로 많이 먹는 음식으로 입맛이 없을 때 푹 삶아 된장이나 초고추장에 찍어 드시거나 양파 마늘 등 갖은 양념을 넣어 된장이나 젖갈에 무쳐 먹으면 다른 해조류와는 또 다른 독특한 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대황을 데칠 때에는 끓는 물에 곰피를 데치면 되는데 오래 삶으면 오돌오돌한 식감이 사라지므로 녹색으로 변하면 바로 건져야 합니다.(생각보다 금방입니다.) 

 

삶은 대황은 잘 건조하여 오랫동안 저장해 두었다가  먹기 전에 미지근한 물에 담갔다가 무쳐 먹을 수 있습니다. 궁합음식으로 두부가 있습니다.(단백질이 부족한 곰피와 두부를 함께 먹으면 단백질을 보완할 수 있다.)

 

곰피밥(대황밥)을 만드는 법은 불린 쌀에 생강을 넣고 조개와 데친 대황을 넣은 후 대황을 데친 물을 사용해 밥을 짓습니다. 

곰피(대황)효능

과거에는 먹을게 없어서 먹었던 대황이 최근 건강식품으로 각광받고 있는데요. 과연 그 효능은?

곰피는 무기질 함량이 높고 영양이 풍부한 알카리성 식품으로 식이섬유소가 풍부하여 다이어트, 변비예방(대황의 알긴산 성분이 배변의 양을 늘리고 통과속도를 증가시킴)에 효능이 있습니다.

 

또 골관절염 치료에 도움을 주는 항염증과 항산화 효능이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대황의 추출물에서 암치료제 개발에 성공하였다고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