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1492년 신대륙을 발견한 콜롬버스, 하지만 그보다 먼저 신대륙을 발견하였고 또 마젤란보다 먼저 세계를 일주했던 인물이 중국에 있었다?

 

 

바로 중국 명나라 시대 환관 출신 제독이었던 '정화'라는 인물 입니다.

 

 

정화 제독은 쿡 선장보다 300년 앞서 호주를 탐사했고, 유럽인들보다 무려 400년 전에 남북극에 도달하였으며 콜럼버스보다 70여년 앞서 신대륙을 발견하였습니다.

 

 

정화는 중국 운남성 출신으로 본래 이름은 '마화', 중동 계통의 피를 받은 이슬람교도 입니다. 하지만 12살의 나이에 명 나라로 끌려가 환관이 되었습니다.

 

 

환관이 된 정화는 '정난의 변' 때 영락제의 측근으로 공을 세워 이후 환관 중에서 두 번째로 높은 내관태감이 되었고 '정(鄭)'이라는 성을 하사받으며 성조(영락제)의 두터운 신임을 받게 되었습니다.

 

정화의 하서양 

중국 황제 성조는 해금으로 인해 중화의 위상이 떨어지자 '하서양'을 지시하게 됩니다.

 

 

'하서양'이란 해로를 통한 서양 원정을 말하는데 여기서 말하는 서양이란 지금의 보르네오를 기준으로 그 서쪽부터 아프리카 동해안에 이르는 인도양을 말합니다.

 

 

정화는 대규모 원정단을 일끌고 28년간 무려7차례나 하서양을 하며 30여개국, 500여개 지방, 총 18만5000킬로미터나 되는 사상 초유의 대규모 항해를 하였습니다.

 

 

정화는 '하서양'할 때마다 당시 명망 있는 학자나 문장가들을 대동해 기록을 남기게 하고, 자신이 직접 기념비 같은 것을 세워 장거를 알리기도 했습니다.

 

 

정화의 하서양은 큰 의미가 있습니다.

먼저 시기적으로 정화의 '하서양'은 1492년 '신대륙'을 발견한 콜럼버스나 '인도항로'를 개척했다는 '바스코 다 가마'의 항해보다 시간적으로 근 한 세기 정도 빨랐습니다.

 

 

두번째로 원정단의 규모가 달랐습니다.

 

정화의 하서양에는 무려200여척의 배와 2만7000여명의 승선인원이 탑승했습니다. 반면 콜럼버스 선단은 3척의 경범선에 90명의 선원으로 구성되었으며, 인도양 항해에 성공한 다 가마의 선단도 4척의 소범선에 승선인원은 160명이었습니다.

 

 

정화의 하서양은 콜롬버스와는 사후 처리가 달랐습니다. 콜롬버스가 항해는 어찌보면 식민지화를 위한 정복적인 항해 였습니다. 하지만 정화는 말 그대로 탐험이었습니다.

 

정화의 '하서양'은 중세 대항해의 서막을 열어놓았을 뿐만 아니라, 해상 실크로드사에서 선구자적 역할을 수행했으며 항행 기간, 선박의 규모, 승선 인원수, 선단 조직, 항해술 등 모든 면에서 당시 세계 최대의 원양 항해로서 목선과 범선 항해의 기적을 이루었습니다.

 

 

하지만 정화의 업적은 인정받지 못했습니다.

 

 

그 이유는 정화가 죽고 난 후 중국 병부는 '하서양'은 막대한 전량을 낭비하고 많은 희생자를 내고도 국익에 아무런 보탬이 안 된 무모한 행동이라는 비난을 했고, 더불어 환관 세력의 팽창을 막아야 한다는 구실을 내세워 정화의 '하서양'과 관련된 기록, 특히 조선 관련 기록을 몽땅 불살라버렸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후 중국은 대형선박을 건조할 수 없게 되었고 약해진 해상력에 급기야 왜구의 침입을 받으며 장장 600년 동안 강대국으로서 지위를 상실하게 되었습니다.

 

때문에 이 분서 사건은 지난 1000년 동안의 중국의 최대 비극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