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전복은 물이 깨끗하고 해조류가 많은 암초에서 서식하며 피로한 몸을 회복할 수 있는 바다가 주는 보약이라고 합니다.

신선한 전복을 회로 먹으면 오독오독한 식감에 바다 향을 느낄 수 있고 사계절 중 8월~10월이 제철입니다.(참고로 4~5월에는 전복 내장에 독성이 있으니 내장생식을 하면 아니됩니다.)

전복의 껍데기를 섭취하라

 전복의 효능은 이미 많은 곳에서 소개가 되어 익히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전복껍질역시 그냥 버릴만한 것은 아닙니다.

전복껍데기는 천리까지 내다볼 수 있을 정도로 시력에 도움을 준다하여 '천리광'(한의학 용어)이라는 이름이 붙혀질 정도로 눈건강에 아주 효과가 좋습니다. 컴퓨터와 스마트폰의 생활화로 눈 건강이 점점 더 안좋아지는 것은 굳이 따로 언급하지 않아도 될 듯 합니다. 

조선시대 최고의 명필가로 알려진 추사 김정희 선생은 제주도 유배시절 눈병으로 고생을 하였는데 이 때 전복껍데기를 치료제로 사용 효험을 보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전복껍데기 효능과 주의사항

전복껍데기에는 탄산칼슘이 90%이상이고 유기질과, 마그네슘,철,규산염, 유삼염, 요오드 함유되어있다고 합니다. 
몸에 열이 많은 사람들의 두통, 현기증, 산모의 젖이 나오지 않을때 효과적 이라고 합니다. 백내장이나 야맹증,안구충혈,눈부심,안구표면에 살이 차오르는 등의 안과질환과 신장결석이나 요로결설등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졌습니다. 

특히 아침마다 눈이 잘 충혈되는 분들에게 전복껍질이 특히 좋다고 합니다.

하지만 소화 불량 및 결석 환자가 장기 복용 할 경우에는 오히려 건강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하니 꼭 주의하시기를..

전복껍데기 어떻게 먹을까? 

전복껍데기는 음식이라 하기에는 조금 무리가 있습니다. 그래서 대부분 갈아서 환으로 나오는 기성제품을 먹는데요. 그 외에 요리에 활용할 수 있는 것은 바로 육수 입니다.

전복껍데기를 오랫동안 삶아두면 전복죽이나 전복찜 등 각종 전복 요리를 만들 때 육수로도 활용이 가능하고 기타 된장찌게 등의 국물요리나 냉국요리,이유식 만들때 육수로도 활용가능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