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포스팅은 "가슴이 뻐근 할때 의심이 되는 질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가슴이뻐근

 

성인이라면 한번쯤은 이유없이 가슴이 뻐근해지는 통증을 느껴본 적이 있을 것 입니다.

 

통증 부위가 심장 근처인 만큰 평소에 느껴보지 못하는 불안감에 혹시 내가 심혈관질환이 아닌가? 하는 의심이 생기기도 합니다.

 

가슴이뻐근

 

가슴부위에는 심장 뿐만 아니라 다양한 장기들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가슴이 뻐근해지는 통증은 다양한 원인에 의해서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근육통일수도 있고 소화기질환 때문에도 올 수 있는 증상 입니다. 또 중대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는 협심증 및 심근경색 등의 심장질환이 원인일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증상이 지속될 경우 심장내과를 방문하여 적절한 검사를 받아보아야 합니다.

 

 

※ 가슴이 뻐근한 통증이 나타나는 원인

 

- 가슴 근육을 무리하게 사용하는 운동 후에도 가슴이 뻐근할 수 있습니다.

- 음주 후 가슴이 뻐근한 증세는 식도쪽에 산이 역류함으로 생기는 현상입니다.

- 우울, 불안, 분노 등의 스트레스 자극, 화병처럼 분노정서를 오래참고 살면 가슴이 뻐근해지는 통증이 올수도 있습니다.

 

 

가슴이뻐근

※ 협심증과 심근경색에 의한 가슴통증

 

협심증이란 심장으로 혈액을 공급하는 관상동맥에 동맥경화증이 있거나 혈관의 수축으로 혈관이 좁아지면서 심장근육으로 가는 혈액이 부족하여 가슴통증을 느끼는 질환을 말합니다.

 

 

 

협심증 환자분들은 가슴이 뻐근하거나 짓누르는 듯한 통증을 느끼며, 때로는 왼쪽 어깨 또는 왼쪽 팔의 안쪽, 윗배나 턱 쪽으로 통증이 오기도 합니다.

 가슴이뻐근

심근경색은 심장으로 혈액을 공급하는 관상동맥이 완전히 막혀 심장근육의 일부가 궤사하는 질환을 말합니다.

 

심근경색 증상 발생 후 5~6시간 내에 막힌 혈관을 열어 혈류를 통하게 해주지 않으면 심장근육이 영구히 궤사상태가 되고, 심부전 및 부정맥 등의 심각한 합병증을 유발하여 사망에 이를 수 있습니다.

 

 

 

※ 가슴통증이 심혈관질환이 아닐 경우

 

가슴을 날카롭게 콕콕 찌르는 것 같은 증상이 몇 초 이내에 사라지는 가슴통증은 역류성 식도염, 위염, 담석증과 같은 소화기질환이나 기흉, 만성기관지염 같은 폐질환 그리고 근육통, 신경통, 골관절계통 이상에 의한 통증, 늑막염 등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가슴이뻐근

 

심장과 폐질환검사했는데도 이상이 없다면 심장 폐 자체보다 연결된 자율신경의 이상일 수도 있습니다.

 가슴이뻐근

 

가슴이 뻐근한 통증은 증상만으로 정확한 진단을 내리기는 어려우므로, 증상이 지속될 경우 병원을 내원하여 심전도, 심장초음파 등의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