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포스팅은 한국인의 밥상 "세월의 그릇, 맛의 비밀을 담다"편에 소개된 '푸레도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뜨겁게 한 생애를 살아온 장인들의 손끝에서 탄생된 조리도구와 그릇들, 자연에서 얻은 귀한 재료에 정성이 더해지면, 그릇에 담긴 음식의 맛도 달라진다.

 

 

■ 숨 쉬는 그릇 ‘푸레도기’

'푸레도기'란 푸르스름한 빛을 띤다고 하여 불리워진 이름으로 정식 고유 명사는 ‘푸레독’으로 예로부터 우리나라 왕실에서 기능성 고급 그릇으로 사용되었던 자기 입니다.

 

푸레도기는 유약이나 잿물을 바르지 않고 흙, 소금, 나무같은 자연의 재료로만 만드는데  1300℃ 이상의 고온에서 흙의 성질이 광물학적으로 바뀐 그릇으로 기능성이 생깁니다.

 

 

푸레도기 효능

 

(1) 정화기능

푸레도기는 정수, 정화, 탈취 기능을 가지며 이는 일반 그릇에 비해 최소 40~100배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때문에 젓갈, 김치 효소 같은 발효음식이나 보리굴비처럼 오래 두고 먹는 음식을 저장하기에 제격 입니다.

 

 

(2)함암 기능

푸레도기는 발효나 숙성 시 항암 기능을 높혀주어 국내에서는 항암 치료 병원에서 해독수로 사용하며 해외에서는 물이 좋지 않은 지역과 강알칼리수를 이용하는 나라에서 사용합니다.

 

■ 푸레도기가격

‘푸레도기’를 제작하는 곳은 "한미요 배씨토가 – 푸레도기연구소"에서 유일하게 대를 이어가고 있으며 현재는 배연식 장인(6대)이 만들고 있습니다.

 

 

푸레도기’는 한 점을 완성하는 데 소요되는 기간이 3년 이상이며 제작 방법과 가치를 무형문화재로 지정되었기 때문에 상당히 고가 입니다.

 

 

'한미요 배씨토가' 홈페이지 온라인 쇼핑몰에서 정수주전자, 식기 세트 등을 구매할 수 있는 푸레도기 구매을 위해서는 먼저 전화상담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한미요 배씨토가

주소: 경기도 화성시 서신면 담밭성지길 66-4

전화: 031.366.9110

홈페이지: http://www.onggi.co.kr/pc/main/main.html
방문가능시간: 평일 이른 아침 ~ 밤 늦은 시간, 주말 및 공휴일 휴무, ※ 주말 및 공휴일 방문은 최소 일주일 이전에 연락요망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