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처가댁과 제주도로 여행을 가기위해 비행기 티켓을 발권하던 중 아버님이 국가유공자사이자라 50% 할인이 되는 것을 알게되었네요. 흠..그 동안 KTX는 연4회 무료로 이용가능한 것은 알고있었지만 항공권도 어마어마한 혜택이 있더군요.

그래서 혹시 내가 모르고 있던 어떠한 혜택이 있는지 "국가유공자 자녀" 위주로 한번 알아보았습니다. 자녀에게는 교육과 취업 그리고 기타 군대에서 혜택이 있습니다. 

국가보훈대상자 대입특별전형

말 그대로 각 대학교마다 국가유공자 특별전형이라고 있습니다.모든 대학교에서 시행하고 있는 것은 아니고 대학마다 가산점 기준 및 기준요건이 다릅니다.

혜택을 받을 수 있는 대상은 독립유공자,국가유공자, 5·18민주유공자, 특수임무공로자,보순보상대상자, 고엽제후유의증환자의 본인, 배우자,자녀이며 독립유공자의 경우 (외)손자녀까지 포함됩니다.

상세한 문의는 보훈상담센터 1577-0606 / 또는 국가보훈처 홈페이지->보훈지원->교육지원 

국가유공자 자녀 군대혜택

 아마 자녀에게 주어지는 가장 큰혜택이 아닌가 싶네요. 제 대학동기가 이 혜택으로 군대를 딱6개월만 다녀왔습니다.

 [대상] 전몰군경 / 전상군경 / 순직 군인 / 공상 군인 의 자녀 형제자매 중 한명

[병역혜택] 자녀 형제자매 중 한 명만 보충역 편입 후 6개월간 공익근무요원 소집하고, 주소지 관할보훈(지) 청에서 병사용 증명서를 교부받아 해당 병무청에 제출하면 되겠으며, 이때  국가유공자는 6급 이하이어야 합니다. 

참고적으로 6개월 복무 기간은 공익으로 대처 가능하고, 본인이 원하는 경우에는 현역 그대로 복무할 수도 있습니다.

국공기업 취업 가산점

청년실업이 계속늘어가는 이 시대에 또 가장 좋은 혜택이 아닌가 싶네요. 현재 공기업 채용에 있어 국가유공자 자녀들에게는 각 기업들마다 5%의 가점을 받습니다. 그리고 이 외에도 사회형평성채용으로도 지원이 가능합니다. (국가유공자, 장애인, 취업보호대상자들과 경쟁) 기타 자세한 사항은 국가보훈처 보훈상담센터(1577-0606)로 문의하시면 됩니다.

이상으로 국가유공자 자녀 혜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나라를 위해 순국선열하신 분들과 임무수행 중 당한 부상으로 고통받는 분들을 위한 혜택이니 부럽기는 해도 시기나 질투하지 않았으면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