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포스팅은 '통신비 과오납부 및 환급받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통신비과오납금


KT,LG,SKT 소위 말하는 이통 3사의 모바일·통신방송 미환급금이 무려 200억원 넘는다는 소식입니다.

 

통신비과오납금

 

문제는 이러한 환급금을 통신사들이 자발적으로 알아서 돌려줘야 하는데 본인이 직접 신청하지 않는한 돌려받지 못하는 상황입니다.

 

아마 눈먼 돈이라 생각하나봅니다.

 

통신비과오납금

그럼 통신비 미환급금이 생기는 이유는 무엇이며 조회 및 환급 방법을 알아볼까 합니다.

 

통신비 미환급금이 생기는 이유는 크게 두가지 입니다 .

 

첫째는 통신서비스 해지신청 이후에 요금 이중납부이고 두번째는 보증금 미환급 등에서 생긴다고 합니다.

 

이중 납부로 인한 과오납부는 요구 납부를 자동이체로 신청하는데 고객의 사정으로 자동이체가 되지 않는 경우 입니다.

 

지로 납부를 했는데, 자동이체 계좌에서 또 인출된 경우로 금융사나 통신사가 실시간으로 빌링시스템이 연결이 되지 않기 때문에 생기는 상황이라고 합니다 .

 

통신비과오납금

 

통신비 미환급금이 생기는 또 하나는 장비보증금이 반환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기존 통신사를 해지하고 요금 정산이 한달 정도가 소요되기 때문에 그 사이에 이용자의

계좌 정보나 연락처가 변경 되면 과오납 발생사실을 알릴 수 없어서 환급이 불가능하게 되어 미환급액으로 남게 됩니다.

 

일단 스마트초이스에 접속합니다. 포털사이트에서 '스마트초이스'를 검색해도 되고 통신비과오납부, 환급 요런식으로 검색해도 홈페이지에 접속 가능합니다

 

통신비과오납금

 

미환금액 조회 클릭

 

통신비과오납금

 

별도의 가입이나 인증은 필요없고 자신의 이름과 주민번호만 기재 후 확인

 

통신비과오납금

 

저는 미환금금액이 없네요 ㅎㅎ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