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오늘 건강상식은 바로 지방간 입니다. 지방간이란. 간 세포 속에 지방이 축적된 상태를 말하는데요. 

침묵의 장기로 불리우며 소리 없는 간의 비명이라 불리우는 지방간!! 

대한민국 성인 3명 중 1명은 지방간 환자!라는 충격적인 결과가 있습니다. 술을 많이 마시는 사람들만 있을 것이라는 우리의 상식과는 너무나도 다른 결과 입니다. 

더 충격적인 사실은 음주를 하지 않는 사람들도 비만, 당뇨, 약물 복용, 고지혈증 등의 원인으로 비알코올성 지방간이 생기게 됩니다. 지방간을 줄이기 위해서는  음식 섭취량을 줄이고 정상 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첫번째 입니다.

특히 술!! 그리고 갈비, 삼겹살, 치킨, 장어, 탕 종류, 튀김, 부침개, 잣, 땅콩 기름진 음식은 피해야 하며 케이크, 크림, 도넛, 파이, 과자, 사탕, 초콜릿, 아이스크림, 청량음료 등의 단 음식도 마찬가지 입니다.

그리고 햄, 소세지 등 가공식품 역시 피해야 할 반찬들 입니다.


과일 역시 너무 많은 섭취량은 좋지 않습니다.

쇠고기나 돼지고기 등을 섭취할 때는 눈에 보이는 기름 부분은 모두 떼어내고 가능한 살코기만 섭취하기를 권장하며 닭고기는 껍질과 지방을 제거한 후 기름을 많이 사용하는 튀김보다는 찌거나 삶는 조리방법을 선택하도록 합니다. 

지방간에 좋은 음식

지방간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신선한 채소, 해조류, 잡곡 등은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좋은데요. 

 

토마토를 많이 먹어라!!

토마토에는 비타민 A, B, C, E 그리고 미네랄이 많이 함유되어있으며 혈압을 낮추는데도 좋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나 체중조절을 하는데 효과적인 다이어트 식품이기도 합니다. 식사 전 간식으로 토마토 추천!!

녹황색 야채를 먹어라!!

시금치, 케일 등의 녹황색 야채는 베타카로틴과 비타민, 미네랄이 포함되어 있으며 지방간을 없애는데 도움이 됩니다. 

 

미역을 많이 먹어라!!

미역, 다시다, 톳 등의 해조류는 미네랄과 비타민을 비롯한 식이섬유가 풍부 하며 그 중 미역은 콜레스테롤과 지방의 축적을 방지하고 암세포가 생기는것을 억제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기타 지방간에 좋은 음식으로는 민들레와 결명자, 다슬기, 조개 등도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그리고 한국인들이 많이 먹는 보양식 중 하나인 추어탕!! 즉 미꾸라지 역시 지방간에 좋다고 합니다.

단 추어탕 드실때 약주는 금물 입니다.^^ 미꾸라지에는 비타민, 칼슘, 단백질 등이 골고루 들어 있어 간기능 개선에 도움을 주고 추어탕에 들어가는 시래기 역시 섬유질과 미네랄, 비타민이 풍부하여 소화도 잘되고 간 해독도 좋다고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