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포스팅은 배우 유태오의 11살 연상의 아내로 잘 알려진 니키리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유 퀴즈 온 더 블럭-한 줄로 설명되는 특집' 특집 편에  시각예술가 니키리가 출연한다고 합니다. 

 

사진 한장으로 뉴욕 예술계를 뒤흔든 아티스트 니키리는 누구?

  

 

■ 본명: 이승희

 출생: 1970년, 서울

■ 나이: 52세

 

 

니키리는 중앙대학교 사진학과 출신으로 미국 뉴욕대에서 석사 과정을 마치고 국내외에서 17차례의 개인전을 진행했고 200회가 넘는 해외 단체전을 열었습니다.

 

 

2005년, 에르메스미술상 후보로 선정되기도 했으며 2006년, 미국 뉴욕현대미술관에서는 다큐멘터리 ‘A K A Nikki S. Lee’를 초연하였고 ‘뉴욕타임스(NYT)’는 “다수(多數)의 니키 리’라는 제목으로 그의 작품세계를 소개하기도 했습니다.

 

 

니키리는 자신의 아이덴티티를 기록한 ‘프로젝트(Project)’ 시리즈로 미국에서 일약 신데렐라가 되었는데

 

 

스트랩 쇼걸부터 히스패닉 여인, 레즈비언, 한국의 여고생, 영국의 펑크족, 뉴욕의 여피까지..  3~4개월씩 특정 집단의 일원으로 지내며 자신의 아이덴티티를 사진으로 표현하였습니다.

 

 

배우 유태오와는 2006년 결혼 하였는데 유태오가 정체성에 혼란이 오거나 타인과 소통이 되지 않을 때 아내 니키리가 많은 도움을 주었고 완전하게 자신을 이해해준 인물이 바로 아내 니키리 라고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