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이번 포스팅은 달개비 효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달개비효능

 

달개비란 '닭의 볏을 닮은 꽃잎을 지닌 풀'모양으로 닭장 옆에서도 잘 자란다고 하여 '닭의장풀' 또는 '닭의밑씻개'라고도 불리우는 산야초(산이나 들에 자생하는 풀) 입니다.

 

달개비효능

 

달개비는 산야초 답게 우리나라 길가나 풀밭, 냇가의 습지에서 흔히 볼 수 있으며 달개비 꽃말은 가만히 드려다 보면 도도한 모습인 순간의 즐거움 이라고 합니다.

 

달개비효능

 

달개비의 잎, 줄기, 꽃, 뿌리 등 전 식물체는 약용으로 사용하는데 이뇨와 인후의 통증완화에 효과가 있으며 꽃에서 푸른색 염료를 뽑아 종이를 염색하기도 합니다.

 

 

 

또한 달개비는 토양의 종류를 가리지 않고 자라지만 구리함량이 많은 토양에서 잘 생육하여 구리에 오염된 토양을 복원하는데 유용하게 쓰입니다.

 달개비효능

※ 달개비 효능
달개비 잎은 한방에서압척초라는 약재로 사용하는데 해열, 해독, 이뇨, 소종 등의 효능이 있으며 적용질환은 감기로 인한 열, 간염, 황달, 볼거리, 인후염, 혈뇨, 수종, 소변이 잘 나오지 않는 증세, 월경이 멈추지 않는 증세, 종기, 당뇨병에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민간에서는 달개비 생잎으로 즙을 내어 화상으로 인한 상처를 다스리기도 했으며 피부질활에도 효능이 있다고 알려졌습니다.

 

 달개비효능

※ 달개비 먹는법

봄에 자라나는 순을 꺾어 나물로 하면 상당히 연하고 맛이 좋습니다.

 
달개비는 쓴맛이 없으므로 일반적인 채소와 같은 방법으로 다루면 되며 닭고기나 조개와 함께 끓여도 맛이 좋고 튀김으로 해도 좋습니다.

 

 

 

※ 달개비 부작용

끝으로 달개비는 자궁을 흥분시키고 혈액을 뭉치게 하는 부작용이 있기 때문에 임산부는 사용하지 말아야 합니다.

 

이상으로 흔해서 다행인 달개비 효능과 먹는법 그리고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