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얼마 전 국가에서 제공해주는 참 고마운^^혜택 중 하나인 "종합검진"을 받고 왔습니다. 대한민국 40세에게 주는 복지혜택 중 하나 이지요. 개인종합검진을 받은 지가 3년이 넘었기에 나름 긴장되더군요. 

평소에 술도 많이 마시는 편이라 나름 각오를 했는데요. 근데 의외의 결과가 나왔습니다. 걱정했던 부분에서는 큰 이상이 없었는데 뜻밖에 제 혈압이 높다고 합니다. 

젊은나이에 고혈압이라니 혈압이란 혈액이 혈관 벽에 가하는 힘으로 18세 이상의 성인의 경우 최고 혈압이 140이 넘거나 최저혈압이 90을 넘으면 고혈압 입니다.

고혈압은 진단도 쉽고 치료법도 어렵지 않지만 증상이 없이 지내가 순식간에 합병증으로 찾아와 죽음에 이르게 할 정도로 무서운 병입니다. 그래서 이 병을 일컬어 조용한 살인자 또는 침묵의 살인자라고 불리웁니다.

 오늘은 혈압이 높을 때 필해야 할 음식에 대해 알아볼까 합니다. 고혈압 초기 증상이라면 식단 조절만으로도 어느정도 예방이 된다고 합니다. 예상하셨지만 맛있는 것들이 대부분입니다. 그래도 오래 오래 건강히 살려면 어쩔수 없지요 ㅎㅎ

붉은고기!!쇠고기

혈압이 높을때 피해야 할 음식 첫번째 바로 붉은 고기 즉 쇠고기 입니다. 돼지고기, 닭고기는 포함되지 않아 그나마 다행입니다. 쇠고기 뿐만 아니라 가공육식품을 특히 더 조심해야 합니다.

라면은 면만 먹자

 아마 가장 참기 힘든 음식이 아닌가 합니다. 고혈압일 때 피해야 할 음식 두번째는 라면입니다. 아시다시피 라면 스프에 는 다량의 나트륨이 함유되어있습니다. 세계보건기구(WTO) 하루 권장 나트륨 섭취는 1900~2000mg 이지만, 라면 100g 당 평균 약 1800mg의 나트륨이 들어있습니다. 

라면은 절대 끊을 수는 없고 되도록 가끔식 섭취하며 그리고 국물은 조금만 먹고 면을 먹어야 합니다.

술은 만병 근원입니다. 

 

이미 고혈압=음주!! 짐작하셨지요? 혈압 높을 때 피해야 할 음식은 바로 술입니다. 과도한 음주는 간에도 또 기름기 있는 안주는 혈관에도 등등 무조건 안 좋습니다. 하지만 적당량의 음주는 오히려 혈액순환에 도움이 됩니다.   

햄,소제지,피자 등 인스턴트식품

햄이나 베이컨은 몸에 안좋은 트랜스지방이 포함되어 있고 역시 많은 나트륨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당연히 햄이나 베이컨이 토핑이나 주 재료로 들어가는 햄버거,피자 등도 고혈압 일때 안좋은 음식입니다. 즉 인스턴트 끊어야 합니다.

피클은 직접 담궈먹자

혈압이 높을때 피해야 할 음식 중 하나로 '피클'도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오이로 만든 피클이 왜 안좋을까 생각하는데요. 피클은 설탕+소금(나트륨) 덩어리 입니다. 그리고 기성제품으로 나오는 피클은 첨가물들이 많이 들어가 있는데요. 그래서 예전에 드라마 "파스타"에서 이선균이 사이드 메뉴로 피클 못 나가게 했던 장면이 있습니다. 피클은 직접담궈드세요

달달한 도너츠

혈압에 좋지 않은 음식은 도넛입니다, 포화지방과 트랜스 지방이 가득한 도너츠는 고혈압에 아주 좋지 않습니다.

 전유(whole milk)

전유도 혈압이 높을 때 피해야 할 음식입니다. 전유란 우유의 한 종류로 지방을 전혀 제거하지 않은 자연 상태의 우유를 말합니다. 즉 성분을 조정하지 않은 우유라 하여 whole milk 라고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