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4월이 훌쩍 지나가니 2017년도 벌써 3분의1이 지나가네요. 아마 이때쯤이 연초에 세웠던 신년계획의 중간점검을 해보는 시기인듯 합니다. 아마 대부분 잘 지켜지지 않았을 듯 한데요. 물론 저만 그런 것은 아니지 싶습니다. ㅎㅎㅎ 

연초에 세웠던 목표들..다이어트, 금연, 운동하기, 독서하기 등등 하나같이 자기 자신과 싸우는 금욕적인 생활입니다. 그러니 제대로 진행되는 것이 하나도 없지요 ㅎㅎ하나쯤은 지키기 쉬운 것을 만들어 놓을것을 하는 아쉬움도 조금 생기네요.

2017 신년계획 중 가장 시급한 것이 결혼 후 급격히 늘어난 체중관리였는데요. 확인결과 오히려 더 늘어났습니다. 당연한 결과입니다. 저녁늦은식사 그리고 바로 자기, 술마시기 등등 체중이 늘어날 이유는 굉장히 많았습니다. 

어젯밤 집에있는 체중계에 올라가보니 결혼전 73kg였던 몸무게가 무려 83kg으로 10kg 수직상승했더군요. 딴에는 체중계가 잘못되었다며 원래 몸무게보다 더 나간다고 우기며 내려오기는 했지만 아쉽게도 체중계는 정상이었습니다. ㅎㅎㅎ

그럼 과연 내가 얼마나 비만일까요?  그래서 오늘은 자신의 키에 따른 적정 몸무게 즉 표준몸무게 계산법에 대해 알아볼까 합니다. 전문용어로는 BMI(체질량지수)지수계산기라고 하는데요.

 자신의 키와 몸무게를 이용하여 지방의 양을 추정하는 비만 측정법으로 몸무게를 키의 제곱으로 나눈 값 입니다.

표준몸무게 계산기로 측정하기 전에 먼저 우리나라 남자 표준몸무게로 알아보았습니다. 위 이미지가 바로 표준체중표라는 것인데요. 보이시는 것처럼 기준이 오로지 "키" 입니다. 그러다 보니 제 키에는 69.7kg이 표준이네요. 

성인이 된 이후에는 70이하로 떨어져 본적이 없는 몸이라 거의 불가능한 수치네요. 

이번에는 표준몸무게 계산기(BMI계산법)로 측정한 결과입니다. 비만지수가 27.1 이네요. 다행히 아직 고도비만은 아닙니다. 사실 몸무게는 그렇게 중요한 것이 아닙니다. 정작 중요한 것은 체지방과 근육량입니다. 하지만 문제는 운동없이는 절대 불가능하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식사 조절과 생활태도변화로 몸무게만이라도 줄여보려고 했는데 그 또한 아니되네요  

 여러분도 한번 해보세요. 옆에 바로가기 만들어 놓을께요 ㅎㅎㅎBMI계산기 바로가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