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정보

메밀효능과 메밀차 만들기

줄반장 2017. 4. 13. 10:46

 80년대 추운 겨울밤 골목길에 울려퍼지는 "메밀묵~~찹쌀떠억~~" 소리를 쉽게 들을 수 있었습니다. 한참 배고플 야심한 밤시간에 울려퍼지는 소리에 창문을 열고 장수를 부르면 내복차림으로 밖으로 뛰어나가는 아이들...바로 접니다.ㅎㅎ근데 왜 메밀묵과 찹쌀떡을 같이 파는지에 대해서는 딱히 과하적인 근거가 없습니다. 

그냥 떡과 묵이 같이 먹기 편해서? 다 이유가 있습니다. 떡은 포만감을 주지만 소화가 힘듭니다. 반면 메밀은 소화가 잘되게 도와주는 다이어트 음식 중 하나 입니다.

메밀이란

메밀은 푸른색 잎, 붉은색 줄기, 하얀색 꽃, 검은색 열매, 노란색 뿌리 다섯 가지 색을 품고 있어 예부터 '오방지영물'로 불리며 귀한 대접을 받아온 단백질 덩어리 식물입니다.

허준의 동의보감에도 메밀은 "성질은 평하고 냉하며, 맛은 달고 독성이 없어 내장을 튼튼하게 한다"고 적혀 있습니다.

주로 메밀은 막국수, 메밀전 등 식재료서 많이 활용이 되는데요 맛도 훌륭하고 또 영양가도 뛰어납니다. 

메밀의 대표적으로 꼽히는 영양소는 루틴과 단백질입니다. 루틴은 비타민P로도 불리며, 혈관의 투과성 및 신축성에 영향을 주는 항산화 성분으로 모세혈관 벽을 튼튼하게 만드는 작용을 합니다. 그리고 메밀은 두부보다도 단백질 함량이 높으며 식물성 식품에서는 얻기 힘든 아미노산인 라이신도 풍부하여 식물에서 얻을 수 있는 단백질 중 최고급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메밀(차)효능

■ 메밀은 활성산소를 억제하여 콜레스테롤 수치를 떨어트리기 때문에 고혈압, 당뇨병, 심장병 등 성인병 예방에 탁월 하며 간기능개선과 이뇨작용을 원할하게 돕습니다. ■ 메밀은 위와 장의 습기와 열기를 없애주어 소화가 잘되게 도와주어 숙변제거 ,변비에 효능이 있습니다. ■ 메밀은 성질이 찬 음식으로 체내에 열을 내려주어, 염증을 가라앉히거나 머리에 난 부스럼, 피부 종기에도 효과적입니다. ■ 메밀은 아미노산과 비타민이 많아 비만 예방과 피부미용에도 효과를 보입니다. 

 

메밀부작용과 주의사항

몸이 찬 사람, 평소 소화기능이 약하고 찬 음식을 먹으면 설사, 물변을 보는 사람, 저혈압 환자, 위장이 허약한 사람은 가급적 피해야 합니다. 만약 이런 증상이 있는데 메밀을 먹게 되면 정신이 혼몽해지고 어지러워 고질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돼지고기나 양고기, 조기와 같이 먹으면 풍을 일으킬 수 있고, 눈썹과 머리카락이 빠질 수도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이는 메밀가루 껍질에는 있는 살리실아민과 벤질아민이라는 성분때문인데요.  이런 성분을 제독시켜주는 가장 좋은 것이 '무'다. 메밀을 무와 함께 먹는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메밀차 만들기

1. 메밀구입: 겉껍질 벗겨진 것으로.. / 2. 세척: 물에담가 박박 쌀 씻듯이 / 3. 물기빼기- 채반을 이용하세요. / 4. 메밀 볶기: 중불에 수분을 날려주듯 휘휘 저어가며 팝콘처럼 알맹이가 터지고 다시 조그라들고 탄듯 구수한 누룽지 냄새가 날때까지.. / 5. 주전자에 생수 넣고 끓인 다음 메밀 투하~~~20분정도 약한불에 끓여우린뒤 뜨겁게 또는 차겁게 식혀드시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