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정보

담적에좋은음식!! 333법칙으로 예방하자

줄을잘서자 줄반장 2017. 3. 23. 19:09

꽃피는 봄이 오네요!! 올봄에는 좋은 소식이 왔으면 했는데 아쉽게도 소화불량에 걸리고 말았습니다. 아무래도 봄에는 입학·개강·회식 등 잦은 외식과 술자리 등 즐거운 모임 분위기에 절제력을 잃고 과식과 과음을 한 탓인듯 합니다.

근데 제 증상이 단순하게 소화불량이면 좋으련만 자가진단을 해보니 담적증 증상이 있더라구요. 그래서 오늘은 담적증예방과 담적에좋은음식에 대해 알아볼까 합니다.

담적이란?

위에쌓인 담을 담적이라고 합니다. 소화되지 못한 음식물의 노폐물이 위 점막의 외벽에 쌓이게 되면서, 쌓여지는 노폐물로 인해 위장외벽이 굳어지고 그로부터 발생한 독소에 의해 생겨나게 되는 질병을 담적증이라 보면 됩니다. 

 

담적은 심한 경우 위암으로 진행될 우려가 있으며, 혈관을 타고 전신으로 파급되어 혈액이나 근육계, 림프계가 탁해지면서 여러가지 전신질환을 유발하게 됩니다. 때문에, 신경성위염과 각종 암을 비롯하여 당뇨질환이나 여성질환뿐만 아니라 두통, 구취, 건망증, 전신피로 등의 증상에도 원인을 제공하기도 합니다.

담적의 원인과 예방법

가장 큰 원인은 식습관입니다. 소화가 잘 되지 못하는 음식물의 섭취와 함께 나쁜 식습관으로 인해 위장이 제대로 운동하지 못하게 되면서, 위장외벽에 음식물의 노폐물들이 쌓여지게 되고 그럴수록 위장의 기능이 저하되어 담적이 생겨납니다.그래서 '333법칙' 하루 3끼, 한 입에 30번씩 꼭꼭 씹기, 30분간 식사을 지키는 것만으로도 담정 예방할 수 있습니다.

담적에 좋은 음식 

위장에 좋은음식이 바로 담적에 좋은 음식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가장 대표적인 것이 바로 토마토입니다. 토마토는 칼로리가 낮고 수분이 많아 흡수가 빠르며 특히 위 점막을 보호하여 속쓰림을 방지하는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단 익혀 먹는 것보다는 날로 먹는 것이 보다 효과적입니다.

위장에 으뜸인 양배추!! 양배추는 비타민 U를 다량으로 함유하고 있는데요 이는 위장 점막의 신진대사를 원할하게 하며

점막을 보호하고 강화하는 역활을 합니다. 또 비타민K는 위에 출혈이 있을 경우 지혈작용을 해주기까지 합니다. 

소화를 도와주는 것으로 잘 알려진 '무우'는 전분분해효소가 함유되어 있어 장내의 노폐물을 청소하는 역활을 합니다. 또

다이스타제라는 무의 성분이 위점막을 보호하여 담적에 아주 좋은 음식입니다. 

상추는 무기질과 비타민의 함량이 많고 특히 철분이 많아 혈액양을 증가시키고 맑게 해주어 위의 혈액순환장애를 예방해 줍니다. 

단백질 보충을 위해서 육류보다는 흰살생선!! 생선은 육류보다 지방함량이 적고 살이 연해 소화가 잘 됩니다. 단 날것보다는 탕이나 부드럽게 쩌서 먹는게 좋습니다. 이밖에도 브로커리 마늘,찹쌀,율무등이 담적에좋은음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담적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가장 중요한 것은 서두에서 언급했듯 바른 식습관입니다. 폭식금지,꼭꼭씹어먹기 그리고 적당한 운동!! 요 세가지만 지켜도 의사를 멀리할 듯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