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정보

노화방지에 좋은 옥수수

줄반장 2017. 2. 28. 18:00

노화에 관하여 한국 여성은 피부 노화가 가장 걱정이라고 합니다. 무려 절반 가까운 여성이 주름진 피부가 가장 걱정이라고 대답을 하였는데요. 이는 다른 나라 여성에 비해 두배 이상 많은 수치 라고 하네요 ㅎㅎㅎ. 반면 한국인 남성은 시력저하와 기억력 감퇴를 가장 우선시 했습니다. 노화방지는 어찌보면 인류가 풀어야 할 숙제 중 하나가 아닌가 싶습니다.

노화방지 절대 막을 수 없는 것일까? 노화란 나이가 들면서 신체의 구조와 기능이 점진적으로 저하되고 질병과 사망에 대한 감수성이 급격히 증가하면서 쇠약해지는 과정입니다. 흔히 말해 늙는 것이지요. 

노화가 오는 이유

노화가 오는 이유 첫 번째는 우리 몸 안의 어딘가에 생체 시계가 있고 사람마다 미리 정해진 시간표에 따라 태어나서부터 죽을 때까지 신체의 성장 및 발달과 노화 과정이 조절되어 노화가 진행된다는 것 입니다. 두번째는 살아가면서 외부 또는 주위 환경의 영향에 의해 세포나 신체 기관이 마모되면서 손상을 입어 몸이 점진적으로 제 기능을 잃어 가기 때문입니다. 

노화증상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노인병 예를 들어 나이가 들면서 나타나는 동맥경화, 암, 치매 등 각종 질병은 순수한 의미의 노화와는 별개의 것 입니다. 정확한 의미의 노화란 질병과 무관하게 나이가 들어 신체의 전반적인 활력이 떨어지고 모든 생리적 기능이 저하되는 과정을 말하는데요. 대표적인 증상으로 면역력 저하와 근력감소등이 있습니다.

노화를 방지하는 방법은?

노화에 관한 연구는 아주 오래전 부터 진행되었고 연구 결과로 알려진 것은 에스트로젠,DHEA,성장호르몬,멜라토닌 등의 몇 가지 호르몬이 젊음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주기는 하나 인체의 장기와 근육, 뼈까지 개선시켜주는지는 확실치 않습니다.

노화방지에 옥수수가 좋은 이유

우리 흔히 먹는 다이어트 식품 중 하나인 옥수수가 노화방지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바로 옥수수에 들어가 있는 "카로티노이드" 성분이 면역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요.

카로티노이드는 식물 색소의 한 종류로 시각기능유지와 산화방지를 통한 항암 효과가 있다고 하며 흰찰옥수수보다는 노란옥수수 그리고 검은 옥수수 순으로 카로티노이드 함유량이 많다고 합니다.  개인적으로 맛은 반대순 인듯 합니다.ㅎㅎ

압력솥으로 옥수수삶기

 옥수수는 굽거나 하지말고 그냥 압력솥에 삶아 드세요. 삶을 때 옥수수 잎사귀를 다 제거하지 말고 한 두잎 남겨두고 옥수수가 살짝 잠길 정도로 물을 부어줍니다.(절대 냉수로 해야 합니다.)압력솥에서 추가 흔들릴때가지 센불로 삶아줍니다. 추가 흔들리면 중불로 줄인다음 10여분을 더 삶아준 뒤 자연스럽게 김이 빠질때까지 5분간 뜸을 들여 줍니다.

댓글